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AACR에서 연구결과 발표하는 에이비엘바이·메드팩토·파멥신·압타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4월 10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에서 이중항체 면역항암 플랫폼 ‘Grabody-T’와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501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발표 초록은 10일(미국 동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으며, 온라인 포스터는 4월 10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AACR은 암 분야 전문가 및 글로벌 제약사들이 모여 혁신 치료 기술과 R&D 성과들을 공유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암학회다. 작년 행사에는 127개 국가에서 약 7만3000명이 참가했다.

이번 AACR 초록에 실린 ‘Grabody-T’는 종양 항원과 면역세포를 동시에 타깃하는 4-1BB 기반 이중항체 면역항암 플랫폼이다. 4-1BB는 단독항체로 사용할 경우에 심각한 간 독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Grabody-T’는 종양미세환경에서 선택적으로 T세포를 활성화시켜 전신성 면역관련 부작용의 우려를 감소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Grabody-T’ 플랫폼을 도입한 다양한 4-1BB 이중항체에서 탁월한 항암효과 및 영장류 독성실험에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그중 기존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 및 옵티보 대비 우월한 효능을 나타낸 ABL503(PD-L1X4-1BB)은 지난 1월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 계획(IND)을 승인받았으며, 위암 및 췌장암 적응증을 타겟으로 한 ABL111 (Claudin18.2X4-1BB)의 임상 1상 IND 또한 지난달 말 미국 FDA에 제출했다.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발표 예정인 연구성과 4건의 초록이 공개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내용은 데스모이드종양에서의 TGF-β 바이오마커 분석 결과, 췌장암에 대한 백토서팁-오니바이드 병용요법 전임상 결과, 백토서팁 후속 파이프라인 2건(BAG2, DRAK1) 등이다.

데스모이드종양은 섬유아세포가 이상증식하는 희귀암종이다. 연구진은 섬유아세포를 자극하는 TGF-β의 발현율 확인을 위해 관련 바이오마커인 TBRS를 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다른 암종을 포함한 유전체 및 바이오마커 발현을 분석한 결과, 데스모이드종양, 췌장암 순으로 TBRS 발현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로써 연구진은 데스모이드종양의 경우 TGF-β저해제를 사용할 경우 높은 치료 효과는 물론 임상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현재 메드팩토는 데스모이드종양에 대해 희귀의약품지정(ODD) 절차를 진행중이며, 올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패스트트랙 신청 및 글로벌 임상2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메드팩토는 췌장암 치료제로써 백토서팁과 오니바이드 병용요법에 대한 전임상 결과 초록도 공개했다. 연구진은 췌장암 마우스 실험군을 대상으로 병용요법을 진행한 결과, 단독투여 대비 췌장암세포의 전이가 줄고 생존율이 크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이는 향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희귀의약품지정(ODD) 신청을 위한 근거자료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백토서팁의 후속 파이프라인인 BAG2, DRAK1의 연구결과 초록도 공개됐다. 해당 초록에 의하면 BAG2 단백질은 암화 기전에 중요 인자로 알려진 카텝신B의 기능을 조절해 종양 형성과 폐 전이 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RAK1은 TRAF6 단백질과 결합 및 분해를 유도하면서 암세포 전이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암 성장과 전이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특히, BAG2와 DRAK1은 김성진 대표가 삼중음성유방암(TNBC)과 자궁경부암(HPV)에서 작용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 후보물질이다. 메드팩토는 두 후보물질이 삼중음성유방암을 비롯한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 난치성 암의 재발과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발굴의 초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새로운 진단법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멥신(대표 유진산)은 오는 4월 10일 (미 동부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 세션에서 면역항암 후보물질 PMC-309의 전임상 결과를 발표한다고 11일 밝혔다.

PMC-309는 면역관문의 일종인 VISTA(V-domain Ig-containing suppressor of T-cell activation)에 작용하는 물질로, T 세포를 억제하는 골수유래 억제세포(myeloid-derived suppressor cells, MDSC)에 발현된 VISTA에 붙어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게 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T세포를 직접 표적하는 PD-1/PD-L1 계열 약물과 다른 면역 관문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가진다.

압타바이오(대표이사 이수진)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1)’에서 삼진제약과 공동 연구 중인 급성백혈병(AML) 치료제 ‘SJP1604(Apta-16)’의 임상1상 설계 디자인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SJP1604(Apta-16)’는 압타바이오에서 삼진제약으로 2016년 기술이전(L/O) 후,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AML 신약 후보물질이다.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1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 받았다.

회사는 AACR에서 임상1상 설계 디자인을 처음 발표한다. 임상1상 설계 디자인을 기반으로 서울아산병원에서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엠디뮨, ExonanoRNA와 약물전달 표적화 공동연구 계약 체결

엠디뮨이 미국 유전자 바이오기술기업 ExonanoRNA와 약물전달 표적화(targeting) 공동연구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ExonanoRNA는 세포외소포체(EV)에 RNA 나노 입자를 부착해 약물전달체가 질병 조직 및 세포에만 약물을 전달하게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을 접목해 엠디뮨의 세포 유래 베지클(CDV) 기반 약물전달시스템인 BioDrone 플랫폼의 표적화 기술이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사 측은 "엑소좀과 유사하지만 차별화된 특성을 보여주는 CDV는 엠디뮨의 원천기술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며 "엑소좀의 생체 투과율 이점과 세포 친화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약물전달시스템 대비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유나이티드,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 기술 미국 특허 등록

유나이티드제약 아트맥콤비젤연질캡슐
유나이티드제약 아트맥콤비젤연질캡슐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최근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오메가-3와 스타틴 복합제제의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

10일 회사에 따르면 이번 등록으로 2037년 2월까지 미국에서 오메가3와 아토르바스타틴을 포함하는 제제 관련 기술의 독점, 배타적 관리를 보장받는다.

회사는 지난 1월 이 기술이 적용된 자료제출의약품 '아트맥콤비젤 연질캡슐'의 품목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이 제품은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와 아토르바스타틴 함유제제로 '콤비젤 기술(알약 속에 알약을 온전한 형태로 넣는 기술)이 적용됐다.

캡슐 안에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 계열 약물이 포함된 정제를 삽입했다. 캡슐 속 알약 형태를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하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연질 캡슐 내에 방유성 기제가 코팅된 정제를 넣은 제제 기술이다. 

기존 제형보다 약물 안정성이 개선된 복합제제로 개발한 게 특징이다. 수분, 공기 등의 외부 접촉을 차단함으로써 약물의 함량 저하를 막아 안정성을 높였다.

현재 연질 캡슐 내 정제를 넣은 제제 기술 관련 특허는 2건(등록번호: 1752700호, 1950907호)이 국내에 등록돼있다. 해외에서는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베트남에서도 특허가 등록되어 일본에서 2037년, 베트남에서는 2035년까지 제제 관련 기술의 독점적 권리를 보장받는다.

 

유영제약, 취약계층 아동 '마스크∙마스크 목걸이 만들기'로 비대면 나눔

유영제약(대표 유우평) 임직원 60명은 비대면으로 2~3월 두 달간 취약계층 아동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와 마스크 목걸이 봉사활동을 했다. 회사는 코로나19로 마스크가 생활필수품이 되자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스크 전용 목걸이를 만들었다.

임직원들이 만든 마스크 (사진제공=유영제약)
임직원들이 만든 마스크 (사진제공=유영제약)

임직원 각자 집에서 만든 마스크와 마스크 목걸이는 마스크 필터와 사단법인 '따뜻한 하루'를 통해 국내 취약계층 아동에 전달될 예정이다.

올해도 회사는 매달 비대면 봉사활동 방식으로 ▲지역사회 소외된 아동 ▲어르신 등 소외이웃의 건강과 편의를 돕는 직원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봉사에 참여한 한 임직원은 "코로나19 시국으로 봉사활동이 비대면으로 바뀌는 덕에 오랜만에 바느질을 해보니 재밌었다"며 "큰 시간을 쏟지 않아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한 마음으로 참여했다"고 했다.

 

심평원, 임직원 상반기 헌혈 주간행사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본원 및 전국 10개 지원은 8일부터 12일까지 코로나19 혈액수급 위기 극복을 위한 임직원 상반기 헌혈 주간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본원과 전국 10개 지원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본인 및 가족의 증상 유무, 확진자(의심자) 접촉 여부, 발열 및 인후통 여부 등을 사전에 면밀히 확인 후 진행했다. 

심평원은 연 2회 임직원 헌혈 주간을 시행하고 있으며, 헌혈 주간 행사를 통해 모아진 헌혈증은 희귀난치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 치료 지원을 위해 기부될 예정이다.

기호균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상반기 임직원 헌혈이 코로나19 혈액수급 위기 극복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