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약인 풍림무약 고용량 '징코필'은 3월 1일자 등재
은행엽엑스 경구제 재평가 진행될 지 여부, 검토해봐야

은행엽엑스 제제가 급여적정성 재평가 대상에서 제외될지 관심이 모인 가운데 SK케미칼은 은행엽 고용량 제품(기넥신에프정240mg)을 비급여 발매하기로 결정했다.

수탁 제조사인 풍림무약의 동일성분 동일함량 '징코필240mg'이 185원/1정에 등재된 것과 대조적 의사결정이다. 

SK케미칼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현기증 등 정신기능 저하 개선제로 고용량 기넥신에프정240mg을 8일 출시했다.

SK케미칼 집중력 저하 개선제 은행엽건조엑스 기넥신에프정240mg
SK케미칼 집중력 저하 개선제 은행엽건조엑스 기넥신에프정240mg

회사 측은 "임상 문헌에서 은행엽건조엑스240mg 1일 1회 투여 시, 신경정신학적 증상있는 치매 환자 치료에서 위약대비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꾸준히 복용해야 할 특성을 고려해 240mg 고용량 정제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다만, SK케미칼은 기넥신에프정240mg의 보험약가를 위한 등재신청은 하지 않았다. 수탁제조사인 풍림무약은 지난해 11월 '징코필240mg'을 허가받고 3월 1일자로 185원/1정 등재시킨 바 있다.

징코필240mg의 약가는 80mg 저용량과도 동일하다. 현재 급여당국이 은행엽엑스 제제의 급여적정성 재평가 포함 여부를 검토하는 가운데 SK케미칼이 급여등재 결정을 배제한 이유에 관심이 모인다.

올해 초 심평원이 밝힌 급여재평가 대상인 비티스비니페라 등 5개 성분에 은행엽엑스 제제가 포함됐으나 유유제약과 위더스제약이 은행엽엑스 주사제 품목허가를 취하함에 따라 해당 성분 의약품에 대한 급여적정성 재평가 필요여부를 재논의할 예정인 상황이다. 

이와 관련 SK케미칼 홍보 담당자는 "비급여 출시를 결정했다"며 "(이유 등 세부적인 사항은)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