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큐라클, 당뇨황반부종 신약 후보물질 'CU06-1004' FDA에 임상 1상 IND 신청

큐라클(대표이사 김명화, 박광락)이 경구용 당뇨황반부종 치료제 'CU06-1004' 개발을 위한 임상 1상 임상승인계획(IND)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미국 현지 시간 26일 신청 완료했다고 밝혔다.

큐라클은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제 (EDB) 개발에 특화된 신개념 'SOLVADYS™’(Solve of Vascular Dysfunction)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First in Class의 다양한 난치성 혈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CU06-1004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0년 제약산업 전주기 글로벌 진출 강화 지원 사업 과제에 선정돼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이다. 이번 임상 1상은 건강인을 대상으로 단일용량상승시험(SAD), 다중용량상승시험(MAD), 식이영향(Food Effect)을 볼 계획이다.

임상시험약은 파테온(Patheon, 미국)에서 생산 완료하였고, 큐라클은 미국 현지CRO KCRN research, 시험기관 셀러리온(Celerion, 미국)과 임상 1상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큐라클 측은 이번 임상계획이 승인되면 국내 바이오벤처에서 기초연구부터 전임상, 임상 단계로 진입하는 경구용 안과 질환 의약품으로는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공단, 2020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서 1등급 달성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상위등급(1등급)을 받았다.

공단은 청렴도 6년 연속 최상위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아 평가군에서 청렴도와 부패방지시책평가 모두 1등급을 달성한 기관이 됐다. 

권익위는 2002년부터 공공부문의 청렴도 제고를 위해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20년에는 263개 기관을 대상으로 4개 평가부문, 8개 단위과제에서 공공기관의 자율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했다.

공단은 국민토론방 및 전 직원 인식도 조사 등 내‧외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적극적 의미의 청렴개념을 정립하고 청렴성 진단 도구를 개발했으며 내부규정의 자율점검을 통해 부패유발요인을 발굴하여 선제적으로 개선한 점 등을 반영 받았다.

지난 9월에는 한국투명성기구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청렴정책 전문기관과의 상호교류를 통한 투명성 향상 및 청렴문화 확산 기반을 마련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2년 연속 '최우수 고용 기업' 선정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가 글로벌 인사 평가 기관인 우수고용협회(Top Employers Institute)가 발표한 ‘2021 최우수 고용 기업(Top Employer 2021)’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올해에는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등 5개 지역과 함께 ‘2021 아시아∙태평양 최우수 고용 기업’에도 동시에 선정됐다. 

‘2021 최우수 고용 기업’은 성과 관리, 리더십 능력 개발, 적응 지원 등 10개 주제에 대한 평가를 거쳐 직원들에게 더 나은 근무 환경과 조건을 제공하고 직원 역량 개발에 힘써온 기업을 선정해 수여하는 인증이다. 특히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10개 영역 중 인재 육성 전략, 인사 계획, 보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일하기 좋은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개인과 조직의 역량 개발을 위한 사내 캠페인을 매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전 세계 아스트라제네카 직원 간 순환 근무를 통해 전사적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Plan 100’, 직원 스스로 필요한 핵심역량과 기량을 익혀 매니저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LEAP’ 등이 있다. 또한 직원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채용 기회가 있는 모든 포지션을 사내 공모하는 제도도 운영 중이다.

또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근무 유연성 강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직원의 업무 특성이나 컨디션에 따라 자유롭게 근무 공간을 선택하는 스마트 오피스를 비롯해 근로 시간과 장소에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탄력 근무제, 분기별 패밀리 데이, 자녀 교육비 지원 등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 중이다.
 

지니너스, 퍼스트바이오와 퇴행성 뇌질환 신약개발 플랫폼 공동 구축

지니너스(대표이사 박웅양)가 퍼스트바이오테라퓨틱스(대표이사 김재은, 이하 퍼스트바이오)와 퇴행성 뇌질환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두 회사는 향후 5년 간 지니너스 고유의 생물정보학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 환자 유래 유전체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신규 혁신 신약 타깃과 바이오마커를 선별해 퍼스트바이오의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신약개발 플랫폼에 적용,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최근 퇴행성 뇌질환의 공통 병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신경염증 시그널링(Signaling, 신호교환) 분석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노바티스, 희귀·난치성 환우와 가족 위한 온택트 '치유' 시즌4 개최

한국노바티스(대표 조쉬 베누고팔)는 지난 26일 희귀∙난치성 질환 환우와 가족들을 위한 정서지원 프로그램 '치유[CHEERYOU]' 시즌4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치유’ 캠페인은 한국노바티스 임직원 및 사단법인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환우와 가족 약 1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치유’ 캠페인은 매년 긴 투병 생활로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는 희귀∙난치성 환우와 가족을 응원(CHEER YOU)하고 정서적인 치유(CHEE: YOU)를 돕고자 기획됐다.

특히 이번 ‘치유’ 캠페인은 행사 장소를 온라인으로 옮겨 참가자의 해당 지역에 상관없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형식의 틀을 대폭 바꿨다. 직접 현장에 오지 않으면서도 환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이번 온택트 캠페인은 강연과 공연, 홈가드닝DIY 세가지 세션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온라인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약 2시간 동안 문화 활동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환우와 가족을 위해 ‘특별한 가족의 특별한 사랑을 위한 소통’을 제목으로 소통전문가 김지윤 소장(USTORY)이 강연을 했으며, ‘힐링 음악회’를 주제로 서울대 성악과 출신의 3중창단의 노래와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더해 풍성한 무대를 선사했다.

또한 외출이 어렵고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 환우와 가족을 위해 실내에서 식물을 직접 심어보는 ‘홈가드닝 DIY’ 키트를 참여자 가족들 집으로 사전 배송했으며, 행사 당일 전문가를 초청해 실시간으로 실내 식물을 심고 키우는 방법 등을 공유했다. 홈가드닝은 식물을 통해 우울감을 해소하고 활력을 줘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보령제약 '용각산쿨'
보령제약 '용각산쿨'

새 옷 갈아입은 '용각산쿨' 정체성 강화하고 트렌디 더했다

보령제약 용각산을 포함 OTC 전체 제품의 마케팅과 유통을 맡은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수경)의 용각산쿨이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 회사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제품의 정체성과 효능효과를 소비자들에 알리기 위해 최근 패키지 리뉴얼을 진행했다.

용각산쿨은 파스텔톤의 핑크색과 민트색이 적용됐다. 또, 지친 목의 기관지 솔루션이라는 용각산쿨의 메시지와 함께 주요 효능에 대한 문구와 복용법 등을 픽토그램으로 표기했다.

회사에 따르면, 용각산쿨은 지난해 10월 '일상생활 속의 헛기침'을 소재로 한 광고를 선보인 데다 최근 소비자들의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도 덕분에 2020년 매출이 전년대비 66.6% 증가했다.

용각산쿨은 지난 1967년 보령제약이 용각산을 최초 출시한 이후 길경가루, 세네가, 행인, 감초, 인삼, 아선약 등의 주요생약성분의 함량을 높이고 휴대가 간편한 1회용 스틱 포장의 과립형으로 출시한 제품이다. 복숭아향과 민트향 두 가지 맛이 있다. 이 성분들은 기관지 내부에서 점액의 분비를 높이고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유해물질을 자극없이 배출하는데 대한 효능·효과를 가지고 있다.

용각산쿨은 복용 즉시 과립이 미세분말화 돼 목 점막에 작용하므로 물 없이 복용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복용 후 30분 내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파마리서치, 미래 인재 찾는다… 2021 상반기 공채

파마리서치 2021 '공개채용'
파마리서치 2021 '공개채용'

파마리서치프로덕트(대표이사 김신규, 강기석)가 2021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다음달 7일까지 사람인 홈페이지를 통해 입사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은 서류평가, 인성검사, 논술시험(영업 및 공장 생산직의 신입 제외)과 1ㆍ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모집 분야별 자격요건 등 내용은 파마리서치 및 채용전문 포털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재생의학 리딩 기업을 넘어 토탈 에스테틱 컴퍼니로 성장하고 있는 파마리서치에서 함께 비전을 공유하고 꿈을 실현할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고 했다.

모집 부문 = 파마리서치 △개발(개발기획) △의료기기 개발 △총무(전산 관리) △공시/IR(내부회계관리) △물류관리 △수도권영업 △지방영업 △코스메틱 마케팅(중국 영업/마케팅) △해외마케팅(해외 영업/마케팅) △QA(품질보증) △QC(품질관리) △생산(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생산) 파마리서치바이오 △생산(의약품 생산) △생산관리 △QA(의약품 품질보증) 등 총 16개

 

휴젤, 윤리의식 기르고 소통은 확대… '사이버신문고' 오픈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은 경영문화 정착과 윤리의식 강화 및 소통 채널 확대를 위해 홈페이지(www.hugel.co.kr)에 최근 '윤리경영' 게시판을 만들었다. 해당 게시판은 휴젤과 관계회사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윤리강령과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 CSR(사회공헌), 사이버신문고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휴젤은 윤리경영을 확고한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고 임직원 및 고객과의 소통 채널 보강하기 위한 취지에서 사이버신문고를 열었다. 사이버신문고는 회사 및 임직원의 불법, 부당, 비윤리적, 비효율적 행위 등의 제보와 제안을 받는다.

이로써 도덕적 해이현상을 조기에 차단하고 경영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게 휴젤의 설명. 특히 제보시스템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손지훈 대표는 "휴젤은 윤리경영을 기업활동에 있어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으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한다"며 "선진 윤리경영의 실천을 통해 기업이 질적 성장을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의협 ‘영업사원 대리수술’ 관련 의사 징계심의 요청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27일 개최한 제139차 상임이사회에서, 지난 2018년 의료기관내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대리수술로 인한 환자 사망사건과 관련해, 무면허의료행위 방조 및 의료법 위반 혐의의 주요 당사자인 A회원에 대한 징계심의를 중앙윤리위원회에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협회는 무면허 의료행위를 방조하고 의료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 전체 회원의 명예를 지킨다는 입장이다.

의협 측은 "일부 회원의 불법적, 비윤리적 행위로 인하여 절대 다수의 선량한 회원의 명예가 함께 훼손되고 이로 인하여 의사 면허권에 대한 왜곡된 사회인식이 조돼어 결과적으로 부당한 입법 압력이 거세어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의료법 위반 및 의사 윤리를 위배하여 의료계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한 단호한 대처와 엄중한 처분을 통해 의료계의 높은 윤리 의식과 자율적 면허 관리 역량을 공인받고 전체 회원의 명예를 지켜나갈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