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별로 허가된 복제약이 너무 많아 음성적인 불법 리베이트와 원가경쟁력을 위한 저가 원료 사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5일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 갑)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주요약의 복제약 현황자료’에 따르면 복제약 제품수 기준 상위 50개 복제약 수는 평균 86.2개로 나타났다.

복제약 개수가 가장 많은 제품은 항생물질제재인 시클러캡슐으로 복제약이 121개에 달했다. 이어 디푸루칸캡슐 120개, 플라빅스정 115개, 아마릴정 115개, 에어탈정 115개 순으로 나타났다. 발기부전치료제로 알려진 비아그라 복제약도 39개, 씨알리스 복제약도 55개나 됐다.

김 의원은 “일정부분의 제네릭은 건강보험 재정 절감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 긍정적 기능도 있지만, 무분별한 제네릭의 난립은 복제약 제조 경쟁으로 인한 음성적 리베이트 성행과 원가경쟁력을 위해 저가 원료를 사용할 개연성도 있어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발사르탄 고혈압사태에서도 식약처의 대응이 늦어진 이유도 이와 같은 무분별한 제네릭의 난립이 그 원인 중 한 가지로 지적되기도 했다”며 “효능과 안전성, 경제성에 대한 찬반입장은 차치하도라도 비정상적으로 제네릭이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보건당국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제네릭 의약품은 오리지널 약품의 특허가 만료됐거나 특허가 만료되기 전이라도 물질특허를 개량하거나 제형을 바꾸는 등 모방하여 만든 의약품을 말하며 성분이 같고 제조법·효능효과도 동등한데 약품이름과 제조회사명만 다른 제품을 말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