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업체, 대한약사회에 하소연…"정부에 처리방안 마련 건의"

공적마스크 공급(유통)을 맡았던 지오영과 백제약품이 "물류 창고에 쌓여있는 재고가 4300만 개(약 400억원 규모)에 이르지만, 정부가 해결 방안을 내놓지 않아 손실을 입게 됐다"며 대한약사회에 하소연했다. 

최근 지오영과 백제약품이 지난 7월 공적마스크 공급 종료 후 물류 창고에 쌓여 있는 재고로 경영난이 가중된다며 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두 업체는 대한약사회에 공적마스크 재고 소진(정리)를 위한 요청 공문을 보냈다.
두 업체는 대한약사회에 공적마스크 재고 소진(정리)를 위한 요청 공문을 보냈다.

두 업체는 약사회에 공문을 보내 재고 물량을 공개했는데, 지오영이 3300만 개(약 310억원), 백제약품이 약 960만 개(약 90억원)였다.

공적마스크 종료와 공급 확대로 저가의 보건용 마스크가 유통되면서 두 업체는 재고를 처리하지 못해 수개월 째 창고 보관, 관리비 누적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마스크 대란' 당시 공적마스크 공급을 독려하던 정부는 공적공급이 종료된 지 3개월이나 지났음에도 재고 물량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않았다는 게 두 업체와 대한약사회의 주장이다.

지난 3월 초 공적마스크의 소분 및 포장작업을 보는 김용범 차관에게 조선혜 지오영 회장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지난 3월 초 공적마스크의 소분 및 포장작업을 보는 김용범 차관에게 조선혜 지오영 회장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기획재정부) 

유통업계 관계자는 "공적마스크 유통이라는 막중한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본연의 의약품 유통보다 우선순위로 배송해 왔는데 이제와서 정부가 재고 처리에 나 몰라라 한다면 앞으로 국가적인 위기가 발생할 때 누가 정부 말을 믿고 따르겠냐"고 공적마스크 유통 파트너였던 약사회에 하소연했다.

약사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관련 정부부처에 교육부·국방부·지자체 등을 통한 재고분 구입을 독려하고, 코로나 재유행에 대비한 정부 비축분 확대, 해외 인도적 지원과 수출 물량 확대 등 해결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두 업체는 정부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 시행에 따라 지난 2월 말 공적마스크 공급(유통)처로 지정, 지난 7월 종료 시까지 전국 약국에 공적마스크를 공급해왔다.

약사회 관계자는 "두 업체는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햐 약국 앞에서 몇 시간 줄 설때 공장출고분을 다음 날까지 약국으로 보내기 위해 물류 창고와 배송망을 24시간 가동하는 등 신속한 유통을 위해 헌신했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