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병원과 민간의료기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휴가·외박 중인 군인, 군무원, 군인가족 등의 약화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한 군 DUR과 심사평가원 DUR 연동 시스템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보건복지위/서울 광진갑)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군 국방의료정보체계 DUR 데이터를 전송받아 심사평가원 DUR로 점검된 처방 건수는 상호연계 시스템 구축 5개월 동안 총 8,610건으로 집계됐다. 점검 항목별로는 동일성분 중복 3,632건, 병용금기 161건, 효능군중복이 4,817건 등이 발생했다.

앞서 군 DUR과 심사평가원 DUR 연동 시스템 구축은 전혜숙 의원이 2016년 국정감사에서 군 병원과 민간의료기관을 동시에 이용하는 환자들의 투약내역 관리, 약물상호작용 여부 등을 확인할 방법을 강구하라는 지적에 따라 심가평가원과 국군의무사령부 간 논의가 본격 시작됐다.

이후 폐쇄망인 국방의료정보시스템의 보안문제 등 논의에 난항을 겪기도 했지만, 1년여 만인 2017년 10월 말 실시간 연동은 아니지만 그 대안으로 논의돼 온 1일 단위의 처방정보 전송시스템을 구축하기로 양 기관 간 합의가 이뤄졌다. 이후 데이터 전송체계, 암호화 기능 구축, 보안성 검토 등을 거쳐 올해 4월부로 시행됐다.

연동체계를 구체적으로 보면, 먼저 국군의무사령부는 1일 2회(11시 30분, 16시 30분) DUR 점검데이터인 환자일반정보, 약품정보, 처방전내 점검결과 정보를 추출 및 암호화해 심평원 외부 연계서버로 해당 데이터를 송신한다. 심사평가원은 수신받은 데이터에 대한 필수 항목별 오류점검을 실행한 후 DUR 점검 DB에 적재한다. 이후 민간의료기관은 이 DUR DB를 바탕으로 군 병원 이용 환자들의 처방전 간 점검을 실시한다. 또 심사평가원은 해당 환자들의 약물점검 이력관리를 위해 매월 DUR 점검결과 통계를 국군의무사령부에 전송한다.

전 의원은 “2016년 국정감사 지적 이후 심평원과 의무사령부간의 업무공조 끝에 구축된 연계시스템의 효과가 나타나고, 정착돼 가고 있어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전국 임지에서 묵묵히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장병들이 약화사고 없이 안전하게 진료 받고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군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