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7일 중국 상하이에「중한 건강산업 국제교류센터(中?健康????交流中心)」를 공식 개소한다고 16일 밝혔다.

센터는 홍차오 공항이 있는 교통의 요지로 상하이 내 국제 비즈니스의 중심지인 창닝구에 위치해 한국의료에 관심이 있는 중국인들과 기관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다.

개소식에는 보건복지부, 한국 보건산업진흥원, 한국과 중국의 보건의료 서비스 관련 18개 기관 및 기업이 참석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인 환자 유치는 9만 9837명, 의료기관 중국 진출은 누적 64건으로 전체 국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내 한국의료 인지도는 여전히 낮고 분야별 편중이 심한 상황이다.

센터는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료의 새로운 성장계기를 마련하고자 설치되게 됐다. 국내 의료기관과 유치업체의 현지 활동의 물리적 근거지와 교류?홍보의 장이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중국 환자 유치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센터 내 사무공간도 제공한다. 또 중국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유치업체와 의료기관 관계자들은 1회 5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범위에서 단기 사무공간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센터는 비즈니스 미팅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입주 유치기관들의 중국 현지 업체와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유치업체와 의료기관의 현지 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현지의 보건의료 산업분야 전문가도 발굴·연계한다. 또 현지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센터에 입주하는 유치업체 이부커스 코리아의 박종윤 대표이사는 “앞으로 센터의 활동으로 환자유치 채널 확대와 중국 내 여러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를 희망하며, 한-중간 글로벌 헬스케어의 통로로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했다.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앞으로 한국의료 해외사업의 핵심지역인 중국에 마련된 센터가 현지 교류·홍보의 중심이 돼 중국 내 한국의료 진출과 중국 환자 유치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