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관리원 '알고 쓰면 더 안전한 의약품 (이소트레티노인)' 교육영상 배포

'알고 쓰면 더 안전한 의약품(이소트레티노인)' 교육영상

다른 치료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중증의 여드름 치료에 필요한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의약품이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임부에게 사용을 금지하며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또한 주의를 요한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여드름치료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알고 쓰면 더 안전한 의약품(이소트레티노인)’ 교육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안전관리원이 제작한 교육영상은 결혼과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기 전후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또한 이소트레티노인의 기형 유발 위험, 피임 필요 기간, 피임 방법, 인터넷 불법판매 의약품의 위험성 등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임신중에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거나, 복용 후 한달 이내에 임신할 경우 태아의 머리뼈?뇌?얼굴 등에 심각한 기형 및 지능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이소트레티노인 복용기간은 물론, 복용하기 최소 한 달 전부터 피임을 해야 하고, 복용이 끝나고 나서도 한 달까지는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한다.

또한, 2가지 이상의 피임법을 사용하여 피임 실패율을 낮춰야 한다. 예를 들어 경구피임약과 콘돔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먹다 남은 약을 친구나 지인에게 주면 안된다. 아울러,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하는 것은 약사법 위반으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며, 복용 전 피임 필요 기간과 피임 방법 등 주의사항을 숙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 의사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해야 한다.

한편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소트레티노인 안전사용 인식 제고를 위해 교육영상을 적극적으로 확산 배포하고, 9월 4일(화)부터 16일(일)까지 2주동안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경품이벤트도 실시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