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영역 특화, 생태계 공헌을 통한 기업 성장”으로 시장 리드

대학생 벤처기업, 소프트웨어 전문회사 '1호'에서 관록있는 헬스케어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진화한 비트컴퓨터(대표이사 조현정 전진옥)가 창립 35주년을 맞았다.

비트컴퓨터는 SW업종에 대한 사업자분류코드도 없고 (1988년 신설), 벤처캐피털법도 없고 (1986년 제정), 요즘은 흔한 창업지원제도도 전무한 척박한 환경에서 벤처정신 하나로 탄생해, 우리나라 벤처의 역사, 소프트웨어의 역사, 의료정보의 역사라고 일컬어질 만큼 강하고 긴 생명력을 이어왔다.

비트컴퓨터의 장수 전략은 전문영역 특화, 새로운 시장창출과 대응전략, 긴 호흡의 연구개발, 생태계 기여에서 비롯됐다. 국내 최초의 상용 소프트웨어인 의료보험청구프로그램을 개발해 창업한 이래 지금껏 한 눈 팔지 않고 의료정보와 헬스케어 분야에만 특화해 집중하고 있다. 특히 국내 의료정보 시장 확대, 해외 시장 진출, 원격의료를 포함한 디지털헬스케어 투자, 클라우드 환경 의료정보 시장 진출 등에 선도적이었다.

최근에는 “정보솔루션과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공급뿐만 아니라 의료관련 컨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의료정보서비스 등의 공급을 통해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의료정보서비스 ‘클레머(CLEMR)’를 출시한 바 있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EMR 비트U차트, AI기반의 종합검진서비스, AI기반의 운동 맞춤처방 서비스 등을 공급 해왔으며,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확산에 대비해 클라우드 기반 의료인간 원격협진서비스 ‘비트케어플러스 (BITCare Plus)’, 만성질환 모니터링 서비스 ‘비트케어(BITCare)’ 등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오랜 기간 사회공헌활동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1990년 비트교육센터를 설립하고 SW업계에 가장 절실한 창의적인 SW개발자를 키워 28년간 생태계에 기여하고 있으며, 조현정 회장의 사재를 출연해 만든 ‘조현정 재단’은 올해 20기 장학생을 선발하고 지금까지 24억7천여만원의 장학금과 학술비를 지원해 SW산업의 인재를 길러냈다.

창업자이자 대표이사인 조현정 회장은 “대부분의 국산SW기업이 후발 주자로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하고 시장의 편견과 싸우며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그러나 비트컴퓨터가 일찍이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 시장을 지키고 해외로 진출해 당당히 겨룰 수 있었던 것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도전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우리가 속한 생태계의 조성과 활성화에 꾸준히 기여해 왔기 때문”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덧붙여 “회사 규모에 아쉬움이 있지만 앞으로도 창업 당시의 초심과 원칙을 고수하고, 새로운 환경과 시장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최장수 기업으로서 향후 50년 이상을 내다보는 회사로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비트컴퓨터 35주년 기념 행사
비트컴퓨터 35주년 기념 행사

한편, 비트컴퓨터는 대외 행사 없이 임직원들과 그 가족, 그리고 관계사와 협력업체 직원들을 초대해 창립 35주년을 기념하는 내부 행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