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테라젠바이오(대표 황태순)는 유전체 분석 기반의 탈모 예측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테라젠바이오는 이번 특허 기술을 활용해 탈모 관련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강화하고, 의료기관 등과 연계한 모발 케어 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특허의 명칭은 ‘탈모의 위험도를 예측하기 위한 조성물, 마이크로어레이(Microarray), 키트 및 이를 이용한 방법’이다.

 

이번 특허 기술은 유전체 상의 특정 염기서열 변이 즉, 단일 염기 다형성(SNP)을 분석해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탈모증, 휴지기 탈모증 등 다양한 모발 관련 증상의 발생 위험 등급을 판정하는 것이다.

테라젠바이오는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박병철 단국대병원 피부과 교수팀)과 함께 한국인 대상 실증 연구를 실시, SNP 조합 및 분석 알고리즘 등을 개발했다.

지금까지 국내 탈모 예측 검사는 주로 해외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이뤄져 왔기 때문에 수요가 충분함에도 정확도가 낮아 시장에 정착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로 한국인 대상 탈모 검사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어 소비자에게 한 발 더 다가섰다는 것이 테라젠바이오 측의 설명이다.

테라젠바이오는 향후 이번 특허 기술을 의료기관용 유전자 검사 서비스 ‘헬로진’과 DTC(소비자 대상 직접) 유전자 검사 서비스 '진스타일'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피부과 병?의원, 모발 클릭닉 등 의료기관 및 건강기능식품 업체, 미용 서비스 체인 등과의 제휴를 통한 맞춤형 모발 케어 사업 진출도 진행하고 있다.

 

보험공단, 비대면 납부서비스 개선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국민편익을 위하여 비대면 납부서비스를 개선하여 4대 사회보험료(건강, 연금, 고용, 산재보험) 가입자들이 보험료를 보다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늘(18일)부터는 인터넷 지로 또는 모바일 지로 사이트에서 간편결제 수단으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를 선택해 4대 사회보험료 납부가 가능하다.

서비스 개시에 따라 개인회원 및 개인사업자 회원은 4대 사회보험료를 간편결제 방식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으며, 법인사업자는 이용할 수 없다. 

한편 2011년부터 4대 사회보험료 통합징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공단은 납부자별(개인, 사업장)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 등 11개 납부채널을 운영 중에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혈액수급 빨간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혈액 수급에 빨간불이 켜졌다. 거리두기 강화 이후 일평균 단체헌혈량 약 32% 감소, 개인헌혈량 약 20% 감소한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거리두기 강화로 혈액 보유량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범국민적으로 헌혈에 동참해 주기를 요청했다.

18일 0시 기준 혈액 보유량은 3.3일분으로 '관심' 단계인 상황이다.

혈액위기대응 매뉴얼 혈액보유량 단계에 따르면 ① 5일분 이상 : 적정  ② 3일 이상∼5일 미만 : 관심 ③ 2일 이상∼3일 미만 : 주의 ④ 1일 이상∼2일 미만 : 경계 ⑤1일 미만 : 심각으로 분류된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재난문자를 통한 헌혈독려 등을 실시하고 많은 국민들이 헌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준 덕분에 그간 혈액 보유량이 5일분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었다.

다만,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등으로 개인 헌혈이 감소하고 단체헌혈이 취소되고 있어 지속적인 헌혈동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의수협, 첨단바이오의약품 등 표준통관예정보고 업무 절차 완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회장 오장석)는 (약칭) 첨단재생바이오법(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첨단바이오의약품 및 인체세포 등에 대한 '표준통관예정보고' 업무를 위한 절차를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표준통관예정보고 제도는 의약품등 수입자의 준수사항인 ▲표준통관예정보고(수입요건 확인) ▲품질관리 ▲수입실적 보고 등의 업무를 하나로 통합했다.

이를 수입자·협회·관세청이 연결, 수입자의 수입 통관 등 업무를 지원한다.

첨단바이오의약품을 표준통관예정보고 하고 수입한 자는 '의약품등 생산 및 수출·수입실적 보고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수입실적 보고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별도로 하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대해 협회는 "안전하고 품질이 확보된 첨단바이오의약품이 원활히 수입될 수 있도록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전산시스템을 완비하는 등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며 "협회의 이러한 업무 범위 확대는 의약품 수입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업무에 대한 사항은 협회 홈페이지(http://www.kpta.or.kr) '주요사업 – 표준통관예정보고 – 의약품' 에 안내(붙임 참조)돼 있다.

 

휴온스네이처, 온라인 쇼핑몰 트리뮨몰 오픈 

휴온스네이처(대표 천청운)가 자사 건강식품 브랜드 '트리뮨(TRIMMUNE)' 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트리뮨 몰'을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트리뮨몰에서는 ▲진홍삼정 ▲홍삼골드스틱 ▲허니부쉬 석류콜라겐 등 트리뮨 상품들부터 신제품, 직영판매장 금산국제인삼종합유통센터에서만 구매할 수 있던 휴온스네이처의 인·홍삼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이 인·홍삼 브랜드를 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국내 인·홍삼 브랜드들도 추가 입점할 예정이다.

 

퍼슨, 사마귀치료제 듀오케어액 출시 

퍼슨 사마귀·티눈·굳은살 치료제 '듀오케어액'

 

퍼슨(대표 김동진)은 사마귀·티눈·굳은살 치료제 '듀오케어액'을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듀오케어액의 유효성분 중 살리실산, 락트산 함량은 국내 외용액제 중 유일한 16.7%의 고함량 제품이다. 저함량 제품군(살리실산 10% 미만)에 포함되지 않은 사마귀 치료 효능이 포함돼 있다.

듀오케어액은 1일 1회 사용하는 용법으로 경쟁품(1일 1~3회) 대비 사용이 편리하다는 게 퍼슨 측 설명이다. 사마귀, 티눈, 굳은살 세 가지 질환에 모두 작용하며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이다. 

 

휴베이스, 추석용 선물세트 출시

약국체인 휴베이스(대표 김성일, 김현익)가 추석을 앞두고 선물 세트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휴베이스의 추석 선물 세트는 브랜드 제품 '가뿐한 베이스'와 '가득찬 베이스'를 별도로 제작한 선물 상자에 담아 만들었다.

고객 입장에서 제품 특징과 복용 방법에 대해 이해 할 설명이 동봉, 배송되고 휴베이스 약국을 통해 재구매할 수 있도록 약국 검색 방법도 설명됐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