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H-Industry 지속경영 세미나 

■ 주제 : 다짜고짜 CSR에서 성과중심 CSR로의 전환

■ 일시 : 2020. 6. 22(월) 14:00~16:00

■ 발제 : 오준환(사회적가치연구원), 이혜경(사노피아벤티스)

■ 토론 : 최진(KPR), 김준형(일동제약)

■ 주최 : 히트미디어, 히트뉴스

■ 후원 : 제약바이오CSR연구회

 

**영상 및 지상중계 <2-1> 임팩트 중심의 CSR 기획_초록산타 상상학교를 중심으로

이혜경 실장(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세미나 발표의 주요내용을 발췌했습니다. 발제자의 발표 당시 발언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임팩트 중심의 CSR 기획을 주제로 사노피에서 15년 이상 해 온 초록산타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2004년도에 초록산타라는 CSR 브랜드를 만들고 등록까지 했다. 브랜드로 등록된 캠페인성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2004년도에 시작해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왔다. 제약업계가 워낙 법도 계속 바뀌고 규제도 바뀌다보니. 초록산타도 그에 맞춰 계속해서 진화해오다 2013년도 파일럿을 시작으로 초록산타 상상학교라는 구조를 도입하게 됐다. 그래서 지금까지 초록산타 상상학교, 초록산타 상상놀이터, 초록산타 상상워크숍, 초록산타 상상스타터라는 다양한 형태로 확장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우리 학교에 초록산타가 나타났다!

초록산타 상상학교가 메인인데, 만성희귀난치성질환이라던지 암, 여러가지 신체적 아픔을 겪고 있는 환아들과 그의 가족들을 위한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를 도입해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아이들의 자율성, 능동성, 적극성 등을 키워주고 참여하는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도 발견하고 내 의견을 충분히 낼 수 있게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환아 뿐만 아니라 형제자매, 부모 등 모두 아우르는 프로그램이다. 이유는 환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족 안에서 우호적 관계형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초록학교 상상학교 프로그램 구성을 설명하면, 매년 장르는 다를 수 있지만 통상 4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4개 프로그램이 8주, 또는 10주, 다주간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고,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하는 이유는 양질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 각 반이 소규모로 구성된다. 18년도에는 IT공학, 요즘 인기있는 아두이노 같은 프로그램을 도입했고, 설치미술을 하기도 했고, 작년에는 랩을 자신이 실제로 만들어서 가족에게 선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매년 부모 프로그램도 도입하고 있다.

상상워크숍은 중고등학교 환아들 같은 경우, 학업 때문에 다주간 참여가 어렵기 때문에 워크숍 처럼 짧지만 아주 강하게 들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통상 1일 때로는 2일짜리를 하고 있다. 상상학교나 상상워크숍 참여했던 환아들과 모든 관계자들이 상상놀이터라는 미니 페스티벌을 통해서 함께 피날레를 장식하는 그런 자리를 갖고 있고, 이때는 대중들에게 체험부스 공개하면서 동시에 만성희귀난치성 환아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이 친구들이 성장하면서 맞닥뜨릴 수 있는 여러가지 편견을 깨는데 기여하고자 대중과 함께 하는 페스티벌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은 초록산타 15주년을 맞이하면서 이쁘게 케익도 만들고 여러가지 활동을 진행했다.

이혜경 실장 세미나 전체영상 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