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봉윤 위원장 "상비약 기준도 미충족...복지부 자가당착"

"안전상비의약품에 겔포스를 추가하는 건 보건복지부의 자가당착이다.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선정 기준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겔포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도 편의점주의 의견을 국민이 원하는 것처럼 둔갑한 것이다."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은 2일 대한약사회관에서 '편의점 판매약 품목조정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선정하려면 정부가 마련한 안전성 기준과 일반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그러나 겔포스의 경우 6개월 미만 소아에게 사용하지 못하도록 돼 있는 등 특정대상에게 사용이 제한된 약제여서 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약처장도 그런 취지의 의견을 복지부에 통보했다고 최근 국회 업무보고에서 언급했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특히 "복지부가 고대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연구보고서를 봐도 겔포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품목리스트에 없었다. 다만 편의점주가 말한 소비자가 원하는 의약품 목록에 있었다"면서 "다시 말해 편의점주가 원하는 품목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처럼 둔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거짓자료를 근거로 겔포스를 추가하는 방안을 밀어붙인다면 절대 수용할 수 없다. 강력한 투쟁으로 부당함을 알리고 고시에 반영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위원장은 다만 "지난달 14일 복지부에 여러가지 전제조건을 포함한 약사회의 대안을 제시했다. 이 방안이 수용된다면 안전성에 문제가 없고 검토기준에 적합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전제조건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달빛어린이병원과 달빛약국 활성화, 공중보건약국 운영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강 위원장은 실제 "약사회는 그동안 좋은 대안을 많이 내놨다. 심야공공약국 비용편익 분석을 통해 실행방안을 제시했고, 달빛어린이병원과 달빛약국을 연계시켜 당번화시키는 방안도 있다. 공중보건약국도 이 달 중 연구자료가 나올 예정"이라고 했다.

강 위원장은 "약사회는 취약시간대 국민의 의약품 접근권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 또 근본적인 대안도 제시했다. 이런 의견이 오는 8일 6차 회의에서 수용돼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한편 강 위원장은 약정협의체와 관련해서는 "복지부에 제안했는데 안전상비의약품 문제가 해결된 다음에 구성하자는 답변을 들었다. 독촉할 상황이 아니어서 지금은 진행된 게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안전상비의약품 문제가 매듭지어지면 일단 제도를 보완하고 수정하면서 근본적으로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권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도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려고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