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원 등 2차 지방이전 대상 기관에 포함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이 예고된 가운데 지자체가 공공기관 유치활동에 들어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등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공공기관도 이번 2차 이전기관에 포함돼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압승으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르면 지방으로 이전해야 하는 공공기관은 122여곳에 이른다.

여기에는 식약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과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지난 2003년 기본구상 발표, 2005년 혁신도시 및 이전대상 공공기관 지정 발표, 2007년 10개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 등의 일정으로 추진됐으며 2012년 12월 국토교통인재개발원의 제주혁신도시 이전으로 대장정이 시작됐었다.  

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서 보건복지부는 세종,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송으로 이전했다. 또한 오송에는 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식약처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등이 자리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강원도 원주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 2차에서는 122여곳 또는 그 이상이 이전 대상이다. 앞서 언급한 안전관리원을 포함한 이전대상 공공기관 모두 수도권(서울, 안양)에 있다.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강원도 춘천시. 춘천시는 바이오 분야를 포함한 21개 공공기관 유치를 목표로 했다. 때문에 안전관리원과 의료기기안전정보원, 보건의료연구원 등의 공공기관 유치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북도 오송에 이미 식약처와 질본 등이 위치한만큼 보건의료관련 기관이 집결됐으면 하는 속내다. 충북도 관계자는 "보건의료관련 기관이 충북에 모였으면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당초 28일로 예정됐던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 발표가 코로나 19 영향으로 주민 만족도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기됨에 따라 2차 공공기관 이전 일정은 예상보다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