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정원, IOS와 OS 모두 사용...의약품 정보 검색도

약정원이 출시한 간편약가 어플리케이션 화면 예시.
약정원이 출시한 간편약가 어플리케이션 화면 예시.

약학정보원(원장 양덕숙)이 7월 30일 ‘간편약가’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개발했다.

간편약가 기능은 처방전을 입력하면 약제비를 자동으로 계산해 출력하는 기능이다. 약정원의 ‘의약품 검색’ 애플리케이션에 해당 기능이 추가 되면서 스마트폰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약제비 계산을 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 연결이 고르지 않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어 약가 계산이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어 약국에 특히 유용하다.

의약품 검색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모두 설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간편약가 기능 역시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존 간편약가 계산 앱들은 안드로이드 OS에서만 구동됐다.

약제비와 의약품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단 점도 특징이다. 실제로 간편약가 앱 화면에서 약제명을 검색하면 ▲보험약가 ▲총약제비 ▲보험자부담금 등의 약제비 내역과 식별 사진을 함께 볼 수 있다. 이 외에 비급여 약품비 편집 기능도 지원한다.

이에 대해 양덕숙 원장은 “간편 약가 앱을 통해 약정원이 약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일조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약정원은 업무 효율화에 대한 약사들의 고견을 귀담아 듣고 있다”며 “앞으로 의약품 검색 앱, 홈페이지 등의 자체 플랫폼을 통해 이를 충분히 반영한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곧 발간할 PharmIT3000 매뉴얼 북을 비롯해 회원들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적시에 개발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