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LT-2 억제제 중 최초로 심부전 적응증 확대
아직까지 계열 효과로 확대로 보기는 어려워

아스트라제네카의 SGLT-2 억제제 기전 당뇨병 치료제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가 심부전 적응증을 획득하며, 당뇨병 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에서도 처방이 가능해 졌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5일(현지시각 기준) 포시가를 좌심실 박출률 감소 심부전(HFrEF) 환자에서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낮추는 치료제로 시판 허가했다.

이번 승인은 심부전(HFrEF) 환자 4744명을 대상으로 포시가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무작위대조임상인 'DAPA-HF 연구'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1차 평가지표는 심부전 악화 또는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해 9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유럽심장학회(ESC Congress 2019)에서 '포시가'의 심부전 3상 임상 DAPA-HF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DAPA-HF 연구는 좌심실 박출률이 40% 이하인 심부전(HFrEF) 환자 4744명을 대상으로 표준치료에 더한 '포시가'의 효능과 안전성을 위약 대비 평가한 연구다. 대상 환자의 절반은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었으며, 나머지 절반은 당뇨병이 없었다.

심부전 표준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포시가'를 병용 투여한 결과, 심부전 악화와 심혈관 사망 위험이 위약 대비 26%까지 낮아진 것이다. 이 모든 결과는 환자의 당뇨병 유무와 상관없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길버트 토론토 의과대학 리차드 교수는 지난해 12월 열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부산 국제당뇨병연맹(IDF) 총회에서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합병증 예방을 위해 SGLT-2 억제제 우선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연구를 통해 확인된 당뇨병 환자를 넘어 비당뇨병 환자에서도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감소를 확인한 SGLT-2 억제제에 대해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실제로 의료진 사이에선 이젠 포시가가 당뇨병에서 심부전을 예방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 심장내과에서 처방이 활발해 질 것이라는 의견까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심부전 예방효과는 아직 SGLT-2 억제제 계열 효과로는 보기 힘들다. 베링거일겔하임의 SGLT-2 억제제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의 임상 EMPERIAL이 아직 심부전 치료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6월과 10월 또 다른 임상 EMPEROR-Reduced와 EMPEROR-Preserved 연구가 결과에 따라 SGLT-2 억제제의 심부전 계열 효과가 입증될 것으로 보인다.

베링거인겔하임은 EMPEROR-Reduced, EMPEROR-Preserved, EMPERIAL-Reduced, EMPERIAL-Preserved, EMPULSE, EMPA-VISION 등 총 6건의 임상연구로 구성된 포괄적인 심부전 프로그램과 신장 결과 임상연구인 EMPA-KIDNEY 임상연구 등을 통해 자디앙의 잠재적인 심혈관계-신장 및 대사성 혜택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