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1분기 신의료제품 허가목록 공개
백신·의료기기 각각 1개씩 포함 총 22개 제품 허가

류마티스관절염약 '스마이랍정'과 말초 신경병증성통증 '탈리제정'을 시작으로 19개 품목이 올해 1분기 신의료제품으로 허가를 받았다. 

궤양성대장염 치료제 바이오의약품 '킨텔레스'와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벤클렉스타정은 희귀약에서 해제돼 신약으로 전환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신약, 신개발의료기기 등 국내 최초로 허가된 신의료제품의 2020년 1분기 허가 목록을 발표했다.

목록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동안 신약 19개를 비롯해 국내개발 백신 1개 품목, 신개발 의료기기 1개 품목 등 총 22개 신의료제품이 허가됐다.

신약의 경우 작년 1분기에 13품목을 허가했던 것에 비해 품목수가 증가했다.

또한 혈압약이나 항암제 위주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등 다양한 효능의 제품이 허가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스마이랍정'과 '탈리제정', 항진균제 '크레셈바주', 에이즈치료제 '델스트리고정',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비짐프로정', 급성 골수성 백혈병치료제 '조스파타정', 협심증 치료제 '라넥사서방정' 등이다.

이들 중 조스타파정은 희귀의약품으로 허가됐으며, 국내에서 개발한 ’배리셀라주‘는 수입에 의존하던 수두 백신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추간체 유합술에 사용하는 의료기기 ’복합재료이식용뼈(INFUSE™ Bone Graft)‘는 신개발의료기기로 지정됐다. 이는 유전자 재조합 골형성 단백질을 콜라겐 스폰지에 적신 후 추간체에 이식하여 새로운 뼈 생성을 유도하는 품목이다.

식약처는 "신의료제품 허가 정보와 관련해 사회적 관심이 높은 품목 등 유용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국민께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의 알권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