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구, 세포 수준의 검증… 안전성·유효성 검증 안돼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내 사멸시킨다'는 내용의 세포배양 실험 결과가 외국 언론을 통해 나온 것과 관련 방역당국은 안전성 · 유효성이 입증되기 전에는 국내 임상에 쓸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6일 브리핑을 통해 "해당 연구논문을 검토한 결과, 임상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고,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호주 모니쉬(Monash) 대학 생의학발견 연구소(Biomedicine Discovery Institute)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정 본부장은 "호주의 연구논문을 검토를 해봤는데, 이버멕틴이라는 구충제를 환자나 사람에 투여해서 효과를 검증 한 게 아니"라며 "세포 수준에서의 효과를 검증하고,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확한 용법·용량,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 ·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굉장히 무리, 한계가 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해당 연구논문은) 효과가 있을 약제에 대한 연구단계에서의 제언이며, 임상에 검증된 결과가 아니라는 의견이다.

정 본부장은 "따라서 이버멕틴의 코로나19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는 게 저희 방역대책본부 의견"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