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코19 치료제TF, 전문가 긴급 간담회 개최

허윤정 의원
허윤정 의원

신속심사 예산·임상 절차 간소화 등 코로나19 치료제를 빠른 시간 내 개발하기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오늘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TF'(팀장 허윤정 의원)는 전문가 간담회를 긴급히 열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 해소·예산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TF팀장인 허윤정 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현실적으로 백신은 긴 임상실험 단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짧은 시간 내 현실화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나, 치료제 개발이 얼마나 빠른 시간 내 성적을 낼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다"며 "오늘 간담회 이후 업체 간담회 등을 거쳐 국회에서 해야할 제도·정책·예산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코로나19 국난극복위 김상희 부위원장은 "현재 국내외 치료제 개발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고, 언제 개발할 수 있을지를 살피고, 조속한 치료제 도출을 위해 정부·국회가 해야할 일을 찾아내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지는 간담회에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서경원 의약품심사부장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가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정부 측 전문가로 참석한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국내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치료제 연구 현황을 보고하며 "복지부 추경 예산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관련 연구가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서경원 식약처 부장은 치료제 관련 연구의 신속심사를 위한 심사관 인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속심사 예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계 측 전문가로 참석한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교수는 "전세계 판데믹에 따라 우리나라 중환자 급증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교수는 "임상과 연구 영역에 코로나19라는 응급상황에 필요한 행정 규제를 해소할 대안이 필요하다"며 국가 차원의 임상연구를 적극 지원하는 행정 절차 간소화를 주장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는 혈액관리법 개정 등의 제도 보완과 치료제 도입에 국내 제약업체들이 적극 나설 수 있는 민관 협력체계·해외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허윤정 치료제TF 단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논의를 통해 제기된 제안이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전문가와 실무회의를 지속 진행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규제 개혁안·예산안을 도출해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오늘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는 △허윤정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치료제TF 단장 △김상희 코로나19 국난극복위 부위원장 △이원욱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총괄본부 부본부장 △윤일규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의료진대책TF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