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마스크 생산을 위한 기자회견 개최

윤소하 의원
윤소하 의원

"마스크·방호복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코로나19의 팬데믹 대응을 위해 당장 개성공단을 재개하라."

정의당 원내대표 윤소하 의원은 12일 오전 9시1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계류 중인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촉구 결의안'을 이번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정부도 적극적인 자세로 북한·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했다. 

윤 의원은 "어제 개성공단 기업협회와 개성공단 마스크 생산 가능성을 타진하는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 결과, 개성공단에는 마스크 제조 공장 1개와 봉제공장 70여곳이 있고, 개성공단이 정상화되면 하루 1000만장의 면마스크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개성공단 재개의 어려움 중 하나는 UN 대북제재 문제"라며 "코로나19 대응 자체가 인도주의적인 문제여서 얼마든지 UN 제재를 피할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고 남는 마스크·방호복은 UN을 통해 가장 필요한 국가부터 보급하겠다는 제안을 하자"고 얘기했다.

방역에 신경쓰는 북한이 우리 제안을 거부할 수 있다는 통일부 견해와 관련 "개성공단은 세계 최고의 위생적인 시설이며, 메르스때도 운영했을 만큼 방역이 쉬운 폐쇄적 공간이므로 충분한 설득이 가능하다"며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의지를 가지고 개성공단을 재개해 마스크·방호복을 생산하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