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중증응급환자 미수용 문제 해결위해 강구
산전환자분류소 거쳐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 제공

보건복지부와 시?도는 코로나19 증상(발열,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중증응급환자를 책임지고 진료하는 '중증응급진료센터' 지정?운영에 들어간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응급실 감염을 우려한 응급실의 중증응급환자 미수용으로 인한 중증응급환자의 치료 적기(골든타임)를 놓치게 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함이다. 

11일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에 따르면, 지정된 중증응급진료센터는 ‘사전환자분류소’에서 중증도?감염여부를 분류하며, 코로나 확진?의심(발열, 호흡기 증상 등) 중증응급환자는 별도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한다. 

또한, 중증응급진료센터는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집중 진료를 위해 경증환자의 응급실 진입을 제한하게 된다. 정부는 중증읍급진료센터에 건강보험의 의료수가를 추가 적용하며, 격리진료구역 설치비 및 이동식 X-Ray 등 장비 구입비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복지부와 소방청은 중증응급진료센터지정 현황을 반영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 및 중증도를 기준으로 적정 병원 이송체계를 마련했다. 

고위험 사업장, 집단감염 방지 집중 관리...유연근무 등 검토

이와 함께 정부는 구로구 콜센터와 같은 집단감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집단감염 발생이 높은 고위험 사업장을 선정해 집중 관리에 나선다. 

중대본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람들이 밀집해 일을 하며 침방울(비말)로 인한 감염 위험성이 큰 환경을 가진 사업장 및 시설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장 등의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몇가지 예방조치를 검토했다.

먼저 재택근무, 유연 근무, 온라인 활용 근무방안 마련,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조정, 사무실 좌석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사업장 내의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낮추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1일 2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확인, 유증상자 출근·이용 중단 및 업무배제, 종사자·방문자 목록 관리 등을 실시하게 하여 종사자·이용자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도 살폈다.

아울러 각 사업장이 위생 및 환경 관리를 위해 손 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경소독과 환기 실시, 감염관리 전담직원 지정 등의 예방조치를 강구 하는 방안 등도 거론했다.

중대본은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위험 사업장의 공통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각 사업장의 소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사업장 유형별 감염관리 지침을 마련해 배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11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7755명이며, 이 중 288명이 격리해제 됐다고 밝혔다. 

국외 상황을 보면 중국의 확진자수가 8만 778명이며, 이탈리아가 1만 149명, 이란이 8042명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