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결정(cocrystal)' 기술, 콜마 SGLT-2 계열 당뇨 개량신약에 적용

의약품 결정형 개발 전문 회사 유니셀랩(대표이사 안지훈)이 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1위 한국콜마(대표이사 이호경)와 손잡고 원료의약품의 새 결정형 연구를 시작한다. 

두 회사는 11일 공동연구 및 사업화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니셀랩 새 공결정(cocrystal) 형태의 원료의약품을 개발하고, 한국콜마는 이 원료의약품을 활용해 당뇨 개량신약을 개발할 예정이다. 새 결정형 원료는 한국콜마가 독점 공급받는다.

 유니셀랩은 원료의약품 결정형(crystal form)을 연구, 개발하는 회사로 2018년 9월 설립됐으며 차별화된 의약품 결정형 디자인 및 제어방법 연구를 통해 신규결정형 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총 9건 신규결정형 특허를 출원해 이 중 2개 특허를 우선 등록했다.

공동연구로 새 결정형 원료 개발에 성공하면, 한국콜마는 SGLT-2 계열 당뇨 개량신약 개발에 적용할 계획이다.
 
안지훈 대표는 "새로운 결정형 원료를 적용한 개량신약 개발 시 결정형 특허 전략을 통해 타 사 대비 신속한 시장 진입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공결정 기술뿐만 아니라 결정다형, 염, 무정형 등 새 결정형 원료의약품 공동연구 및 제품화, 지적재산권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결정형이란 같은 분자들이 서로 다른 결정 구조를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말한다. 결정형은 약물이 몸에서 녹는 정도나 약효 발현율, 안정성을 개선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향후 특허 전략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약업계에선 의약품 개발 시 다양한 결정형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두 회사가 공동 연구할 '공결정(cocrystal)' 기술은 두 개 이상 다른 분자가 결정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형태를 의미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