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수출 바이오기업 애로 청취… 신풍 택한 이유?
홍 부총리 "바이오 산업 육성에 역량 집중… 수출 피해 대책, 발표"
신풍제약 "신약 개도국 진출 지원… 식약처 전문인력 확충 건의"

정부가 제약·바이오를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며 '코로나19'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모양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3일 오후 코로나 19 관련 수출 제약바이오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 내 신풍제약 3공장을 방문했다.

홍 부총리는 공장시설을 둘러보고 현장 간담회를 통해 업계 애로사항을 들었다. 현장 방문지로 신풍제약을 택한 이유는 중국 천진 공장을 운영하며 코로나19 사태에도 흔들림 없이 수출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 특히 말라리아, 뇌졸중 치료제 등 신약개발 성과를 계속 만들고 있다.

홍 부총리는 간담회 자리에서 코로나19 관련 수출애로 해소 지원, 바이오산업 육성, 정부·기업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해외진출과 원자재 수급 관련 애로를 해소하고 수출 피해기업과 피해 우려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수출대책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경제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책을 지속 마련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하겠다"고 햇다. 

특히 정부는 Post-반도체 산업으로서 바이오 육성 등 추진중인 혁신성장을 위한 노력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관계부처 합동 '바이오산업 혁신 TF'를 통해 관련 대책을 시리즈로 발표하는 한편, '규제개선 TF'를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 개선도 이어간다.

그는 "마지막으로 경제의 하방위험 극복 및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기업간 '민관협업체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코로나19는 정부 방역망 내에서 잘 통제되고 있으므로, 모든 경제주체가 지나친 불안과 공포심에서 벗어나 정상적으로 경제활동을 수행해달라"고 했다.

기업에서도 이를 위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하면 정부는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그는 "수출과 바이오는 정부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추진중인 과제들"이라며 "기업이 잘하는 부분은 더 잘할 수 있도록 돕고, 어려운 부분은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축 조기해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신약분야 관련 정책 건의사항을 제안했다.

신풍제약에서는 KOICA·KOTRA 등 해외진출 기관들과 연계한 신약의 개도국 진출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식약처 전문인력 확충을 통한 국내개발된 신약의 신속한 상용화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관계부처가 지혜를 모아 적극 검토하여, 추후 발표예정인 관련 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 윤태식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과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임을기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사업지원관, 김영옥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장 등이 정부 측에서 참석했다.

아울러 유제만 신풍제약 대표이사, 우성식 미코바이오메드(협력사) 최고기술책임자(CTO), 천진우 무역협회 충북지역본부장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