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나서 마스크, 약국에 우선 공급해야… 국민은 불만·불안"

감염병 확산을 막고 예방하는 데에는 일차 보건의료관문인 약국의 중요성이 크다며 시도약사회가 "약국에 기초방역제품 안정적 공급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또, 경기지역 31개 시군구약사회장은 정부가 마스크와 손 소독제 불법 거래 현장을 '약국'으로 지목해 호도하고 조사까지 진행하는 데 "배신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매점 매석과 폭리는 도매상이나 중간 판매상이 한다는 것이다.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국가적 감염병 확산 차단 및 예방의 최일선인 약국에 기초방역제품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국민적 불안이 확산되는 가운데 예방을 위한 마스크, 에탄올, 손 소독제 등 관련 제품의 국민적 관심과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지금도 품절상태가 지속돼 제 때 물품 구입이 어렵고 국민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는 게 약사회의 주장이다. 기초 방역망도 구멍이 뚫렸다고 지적했다.

경기도약은 "국내에서만 하루 800만 장 이상 생산되고 보유재고량도 3000만 장에 달한다는 보도가 무색하게 일선 약국을 비롯한 일차 방역제품 취급점 대부분의 판매대에는 '품절 안내문'만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경기도약은 "공급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정부부처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정작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이 문제에 대해 시종일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건복지부는 마스크 생산업체와 유통, 공급과정에 적극 개입해 국가 비상사태 하에서 기초방역물품 수급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 서야 한다는 게 경기도약의 주장.

경기도약은 "물품 수급에 대한 특단의 조치 없이 방역제품의 매점매석 행위를 방치하고 약국에서의 품절상태 지속, 일부 대형 유통망을 통해 약국 사입가 이하 제한적 공급행위를 이어갈 경우 약국은 신뢰도가 하락하고 방역실패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은 더욱 확산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경기도약은 "전국 모든 약국은 의료기관과 함께 많은 환자들을 직접 대면하는 등 감염의 우려에도 굴하지 않고 감염확산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의 최우선 관심사인 마스크 등 기초방역제품이 약국에 안정적 공급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 국민적 불안심리를 차단하는 데 전력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경기지역 31개 시군구약사회장들이 참여한 경기분회장협의회(회장 한동원, 성남시약사회장)도 10일 성명을 발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감염증 예방의 필수품인 마스크와 손 소독제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국민적 불안과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국민들이 가장 가깝게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문의하고 구입하는 전국 2만 3000여 약국에 우선적, 가장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하는데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급 안정화 정책이 무색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상황이 이러함에도 정부의 불법 거래 단속은 매점 매석과 전혀 관계 없는 약국을 지목해 폭리를 취하는 도매상이나 중간 판매상이 아닌 '약국'이 매점매석을 이루는 것처럼 호도하고 조사까지 진행하는 데 배신감 마저 느낀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정부는 이제부터라도 국민들이 가장 가깝게 문의하고 구입하는 전국 2만3000여 약국에 우선적, 가장 안정적인 공급을 해야 한다"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과 불만을 줄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