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4년차, 지난해 773억 매출 달성…"낮을수록 좋은 LDL-C"

한미약품이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의 매출 1000억원에 도전한다.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는 29일 "2020년을 새로운 도전의 해로 선포한 만큼, 올해 1000억원 매출 달성이란 새로운 도전을 통해 로수젯을 한미약품의 강력하고 확실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로수젯은 2015년 발매 이후 매년 두자릿수 퍼센트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블록버스터 약물이다. 출시 4년만인 지난해 매출 773억원을 기록하며 이상지질혈증 복합제 시장 1위에 올랐고, 원외처방의약품 중 7위를 기록했다. 작년 4분기에는 단일제·복합제를 포함하는 이상지질혈증 전체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미약품은 이런 성과가 LDL-C 를 낮추면 낮출수록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좋다는 의견이 의료계 대세로 자리잡은 데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에제티미브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되면서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두 성분인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의 복합제 로수젯에 대한 의료진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우종수 대표는 "로수젯 성분 중 하나인 에제티미브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사용된 스타틴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매우 우수한 효능을 나타낸다"며 "두 성분의 조합은 매우 이상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에제티미브의 임상적 유용성이 속속 확인되면서 로수젯 잠재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자체 연구개발 기술로 로수젯을 단독 개발해 출시한 이래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 가능한 데이터를 꾸준히 의료진에게 선보인 근거중심 마케팅·소통 덕에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든 용량에서 LDL-C 50% 이상 감소 효과"

로수젯은 간·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합성·흡수를 이중으로 억제해 단일제로 충분히 치료되지 않는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복합제다. 

회사에 따르면, 단일제 대비 LDL-C 감소에 효과적이며 모든 용량에서 LDL-C 수치 50% 이상 감소 효과가 증명됐다. 국내 이상지질혈증 환자 대상 로수젯과 단일제인 로수바스타틴 용량별 효과를 비교한 임상(MRS-ROZE)에서는 로수젯 투여군의 LDL-C 수치가 단일제 대비 유의미하게 감소해 치료 목표치 도달률이 더 우수했다.

로수젯 임상 결과는 2016년 국내 최초로 SCI급 저널 Cardiovascular Therapeutics에 등재됐으며, 추가 후향 분석 결과도 SCI급 저널 Clinical Therapeutics에 등재됐다. 

한미약품은 대한심장학회, 대한심혈관중재학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등 각종 학회와 심포지엄을 통해 로수젯의 차별성을 지속적으로 의료진과 공유해왔다. 또, 광고·브로슈어·온라인 등 다양한 신규 채널을 통해 근거 중심 마케팅을 진행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로수젯은 해외에서도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는 MSD와 손잡고 해외 다수 국가에서 판매허가 절차를 진행하는데, 이 중 멕시코·아르헨티나에서는 올해 중 허가가 예상되고 있다"고 했다. 한미약품은 연구개발과 생산을 맡고, MSD는 글로벌 마케팅·영업을 담당한다. 복합신약의 다국적사 판매 사례로는 코자XQ란 이름으로 수출되는 아모잘탄에 이은 두 번째다. 

"2020년을 로수젯의 해로 만들 것"

국내외 가이드라인 변화에 따라 로수젯도 발전하고 있다. 더욱 강력한 치료를 권고하는 진료 지침에 따라 한미약품은 올해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로수젯이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최적의 약제임을 입증할 계획이다.

유럽심장학회(ESC)는 최근 고위험·초고위험 환자 LDL-C 목표수치를 70mg/dL·55mg/dL로 낮출 것을 권고(기존 100mg/dL·70mg/dL)했고, 국내 '2019 당뇨병 진료지침'에서도 목표 수치를 70mg/dL 미만으로 제시했다. 

또 로수젯은 2020년 1월 1일부로 약가를 자진 인하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했다. 변화된 가이드라인에 맞는 효과적인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로 발돋움하면서 로수젯을 경제적 약가를 통해 더 많은 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채승준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순환기·내분비팀 본부장은 "이상지질혈증의 대표 치료제는 로수젯이라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의료진·환자의 미충족 수요를 채우는 데 더욱 힘쓰겠다"며 "로수젯 한 알로 LDL-C 목표 감소율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음을 적극 알릴 예정"이라고 했다.

박명희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총괄본부장 전무이사는 "로수젯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 가능한 복합신약이다. 이상지질혈증뿐 아니라 죽상경화증·협심증·심근경색 환자들에게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의료진에게 근거 중심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2020년을 로수젯의 해로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수젯은 10/5mg·10/10mg·10/20mg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됐으며, 식사와 무관하게 하루 한번 복용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