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 6개 의약단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간담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 가운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약단체장들을 만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대변인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아침 서울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6개 의약단체장들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협의체' 첫 모임을 가졌다.

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과거 메르스 사태나 사스 사태 때도 국민들이 단결해 사태를 극복했지만 협회, 단체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중요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사태(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를 가장 단시간에, 적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임을 전했다.

이어 박 장관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가 힘을 합쳐 빨리 극복하자"며 "정부가 준비도 하고 정책을 시행하지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협회 차원에서 힘을 보태서 도와줄 수 있는지 지적과 의견, 허심탄회하게 알려달라"고 했다.

의약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사태 해결에 나서겠다는 박 장관은 "국민들에게 사태 현황을 이야기하고 협조를 구했지만, 지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박 장관은 "국민들이 손을 씻고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1339나 근처 보건소에 연락해 선별진료소 등을 찾는 협조가 필요하다"며 "이 자리를 빌려 협회와 단체가 기탄없는 의견을 주고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대변인실

이번 협의체 회의에는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김철수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등 6개 의약단체장들이 참석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측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총괄반장),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자원관리반장), 이중규 보험급여과장이 참석했다.

박 장관의 모두발언 이후 참석자들은 비공개 회의로 전환해 현 상황과 협조사항, 의료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