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RA 혁신 제약·바이오헬스산업 신년교례회 개최
원희목 이사장 "생태계 기반 오픈 이노베이션 적극 추진해야"

"2020년은 그간 우리 제약바이오업계가 축적한 신약 파이프라인 역량으로 세계 혁신신약 시장에 본격 출정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15일 오후 삼정호텔에서 정관계·의약계 인사들이 대거 모인 가운데 '2020년 KDRA 혁신 제약·바이오헬스산업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김동연 이사장
김동연 이사장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신약 연구개발(R&D)의 민간 컨트롤타워로서 정부 부처별 연계성 사업·기초 원천 연구를 통한 전임상·임상 파이프라인 구축 확대, 전주기 R&D 과정의 출구전략 사업 강화, 다부처 신약개발 지원 사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업계 지원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기초 연구부터 상업화까지 연계하는 산학연병의 신약개발 중개연구를 통해 기초 원천기술과 상용화의 단절이 극복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역할에도 충실하겠다고 했다. 특히, 우리나라 신약개발의 전주기 바이오제약 엑셀레이터 시스템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이사장은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바이오헬스 신약 개발 산업 전주기에 걸친 엑셀레이터 지원이 이뤄진다면 민간 투자가 대규모로 확장되는 상승 효과와 더불어 우리나라에도 굴지의 다국적 바이오제약 기업이 탄생할 수 있다"며 "정부의 과감한 투자 확대·인허가·세제금융·보험약가 등 신약개발 전주기에 걸친 네거티브 규제를 전면 개편하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연 이사장의 환영사 이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구 위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선 과장(고서곤 국장 대참),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이주진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과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왼쪽)과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나'라는 주어를 '우리'로 바꿔 미생물부터 코끼리까지 전부 어우러져 살아 숨쉬는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그 생태계를 기반으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목 회장은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관과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유관 협회, 병원 등 결국 함께 가는 게 답이다. 그런데 함께 가기가 참 어렵다"며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시스템이 마련돼야만 성공한다. 지난해 유럽·미국 등지를 다녀오며 느낀 건 선진 시스템은 자연스럽고 편안하다는 것이다. 어떤 사안이 있을 때 병원·학교·바이오벤처 등 모든 기관이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어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있었다. 우리는 왜 그런 모습의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원 회장은 이어 "정부는 바이오 분야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런데 산업계와 연결된 아웃풋이 가시적으로 나타난 적은 많지 않다. 연구 단계부터 같이 협력하며 아이디어를 내고 프로세스에 함께 한다면 아웃풋이 크게 나오는 연구도 가능하다. 이제는 이를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때가 됐다"며 "산학연병 모두가 함께가기 위해서는 뭔가의 큰 동력이 필요하다. 그게 2020년 올해의 가장 큰 과제다. 모두가 힘을 합쳐 소통하고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밀고 가는 한해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도 원희목 회장이 거듭 강조한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축과 오픈 이노베이션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신약개발의 생산성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바탕으로 한 오픈 이노베이션이 우선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 

김장성 원장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은 초기 연구단계에서 임상을 거쳐 신약개발 성공을 아우르는 경험·역량이 부족하다.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통해 상호 부족한 부분을 보완·협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은 국가 기간산업 도약기에 들어서있다. 이런 변화의 시기에 신약조합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준다면 글로벌 신약개발 무대 선두주자로 우리나라가 우뚝 서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축사 이후 신년 떡 절단식과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강추 고문의 건배 제의가 이어졌다. 이강추 고문은 "한국 신약 연구개발의 힘찬 발전을 위하여!"라고 건배를 제의했고, 내빈들은 "위하여!"라고 다 같이 화답했다. 

김동연 이사장이 끝으로 '마부위침-혁신 신약개발'이라는 글로벌 혁신 신약창출 비전을 선포했다. 김 이사장은 "KDRA는 바이오경제 시대, 바이오헬스 신산업의 혁신 신약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민간 컨트롤 타워"라며 "올해를 혁신 신약개발의 해로 선포한다"고 말했다. 

한편, KDRA 신년교례회에는 김동연 이사장·이강추 고문과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 이재현 연구회장천연물개발연구회 신대희 연구회장·원료의약품연구회 구자혁 연구회장·의약분석연구회 강승우 연구회장을 비롯해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선 과장(고서곤 국장 대참) 이주진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장, 서경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심사부장,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 송창우 안전성평가연구소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영호 이사장·김훈주 센터장·손문호 센터장, 이상국 한국생약학회장, 정세영 경희대 교수, JW중외제약 신영섭 대표, 삼양바이오팜 엄태웅 사장, 종근당 김성곤 연구소장, 안국약품 김맹섭 부사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정원태 전무, HLB생명과학 한용해 사장, SK바이오팜 이기호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