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회 정기총회 개최… 박호영 회장 "벌새가 되어, 똘똘 뭉치자"

14일 오후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쉐라톤팰라스서울호텔에서
제53회 정기총회를 열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가 유통마진 불합리 제약사에 정책적 대응안을 확립하며 불용재고 반품,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대응 방향을 정하기로 했다. 회원사 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 갈등을 최소화하자는 방향성 또한 공감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14일 오후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53회 정기총회를 열고 운영방침과 사업방향(안), 2020년도 수지예산(안)을 등 정책 회무보고·사업을 심의했다.

이날 박호영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장은 "대한민국 모든 산업이 어려운데, 유통업계도 어렵다.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숙제로 다가왔다. 유통마진으로 횡포를 부리는 다국적 제약기업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또한, 불용재고의약품은 '신발 속 돌덩이' 같지만 약사회와 제약협회와 함께 공조하겠다"고 했다.

이어 박 회장은 "의료기관 입찰 등에 우리 회원사들끼리 단결하지 못하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다. 자성하고 위기를 느끼며 변해야 한다. 일련번호 제도는 빠른 시간내 유통업계 종사자들이 잘 대처하는 것은 사실인데, 일부 미흡한 문제는 허심탄회하게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특히 그는 "힘을 합쳐야 한다"는 비유로 '벌새'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업계에 어떤 상황이 돼도 함께 똘똘 뭉치기를 기대한다는 의미에서다.

박 회장은 "위기를 자성하며 우리 스스로 답을 하자. 슬기롭게 헤쳐나가자는 의미다. 이 자리에 5000회원사가 만났으니 입장을 확인하고 업권 수호를 다져야한다. 회원사 모두 벌새가 되서 업계에 어떤 상황이 되어도 지킬 수 있기를, 똘똘 뭉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해 유통업계는 라니티딘 제제 문제를 비롯 일련번호 제도 시행 등 크고 작은 현안들로 인해 어느 해 못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상시적 현안도 있었지만 미처 예측하지 못한 라니티딘 문제와 같은 돌발적 현안도 있었다"고 했다.

조 회장은 "우리 유통업계는 그동안 당연시 해온 잘못된 관행을 지금 바로잡지 못하면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따라서 유통업계의 역할과 가치를 재정립하고 올해도 큰 밑그림을 그려, 업계의 관행을 고쳐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지난해 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표준거래계약서 제정'은 협회가 이룬 하나의 결실이라는 게 조 회장의 설명이다.

조 회장은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불공정 조항을 바로잡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정부의 과도한 과징금 개선안도 재검토되고 있다"며 "협회는 현실을 왜곡한 통계자료와, 이에 근거한 산출방식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강력하게 대응해 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또한 회수의약품의 수수료 정산도 합리적인 근거로 요구했으며 대다수의 제약업체가 이를 수용해, 향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는 게 협회의 계획.

이어 조 회장은 "그동안 힘의 논리로 당연하게 여겨졌던, 잘못된 부분들이 합리와 공정을 중요시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하나씩 변화를 보이고 있다"며 "회원사가 올 한해도 자신감을 갖고, 회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우리 유통협회도 유관업체와 대등한 위치에서 영업환경을 확립할 수 있다. 중앙회는 올해도 유통업계를 짓누르는 현안을 해결하기 노력하겠다"고 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회무 운영방침으로 ▷경청하는 귀가 열린 협회 ▷소통하고 공감하는 협회 ▷더불어 상생하는 협회로 정했다.

아울러 유통마진이 불합리한 제약사 정책 대응을 확립하고, 불용재고 반품 · 일련번호제도의 방향을 정하며 회원사간 소통을 강화해 갈등은 최소화하자는 계획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회원 영입으로 재정 안정화와 분회 활성화로 원활한 소통과 상생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3억502만원의 2020년 예산액을 승인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