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헌 급여전략실장 "PVA 개선방안도 검토"

약제업무 3개 부 일부 업무분장 조정

건강보험공단 약제업무 올해 중점 키워드 중 하나는 지난해에 이어 또 '부속합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는 제네릭 부속합의(계약서)가 쟁점이다.

장고 중인 사용량약가연동협상(PVA) 개선방안도 검토한다. 또 지난해 새롭게 진용을 구축한 부장급 3개 부서 업무를 일부 재조정하고 약가제도개선부를 중심으로 약가업무의 효율성과 실효성 확보 방안을 모색한다.

박종헌(51, 서울의대) 건강보험공단 급여전략실장은 9일 히트뉴스 기자와 만나 이 같이 말했다.

박 실장은 올해 약제업무 주요현안으로 제네릭 계약서를 첫 손에 꼽았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소위원회 자문회의에서 보고한 약가제도 보완방안에 포함된 내용으로 제네릭 등 비협상 등재 급여의약품에도 계약서를 작성하는 게 골자다.

박 실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조만간 복지부 관련 법령 개정안 입법(행정)예고 등을 통해 공개될 것이다. 우리도 거기에 마쳐  협상지침 등을 개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처음 도입되는 제도이고 초기 계약 건수가 급증할 것으로 보여서 난항도 예상된다. 차질없이 새 제도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박 실장은 지난해 지속적으로 연기만 피어올랐던 PVA 개선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박 실장은 "지난달 KRPIA 등과 만나 의견을 들었다. 제약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다국적제약사들은 PVA와 관련 정보불균형, 인하율 근거자료 공유 필요성, 대체약제 선정기준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PVA 협상직후 수 개월 내 다른 요인으로 상한금액 인하가 예정돼 있는 품목에 대한 전향적 조치 필요하다고 주장도 있었다.

박 실장은 "건보공단이 가격을 깎는데만 골몰한다는 인상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적정가격, 적정급여가 원칙이다. 근거가 있고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감안되는 게 협상"이라고 했다.

약제부서 업무조정도 연초 계획하고 있는 과제다.

박 실장은 "지난해 처음으로 약무직 부장이 배출됐고, 직제 개편을 통해 약가제도개선부를 신설했다. 그런데 1년을 운영해보니 약가제도개선부, 약가협상부, 약가사후관리부 등 3개 부 간 업무분장이 (중복 등) 부자연스러운 점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따라서 "약가제도개선부를 중심으로 3개 부서가 융합할 수 있도록 업무분장을 일부 조정하려고 한다"고 했다. 3개 부 중 약가제도개선부가 주무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앞서 건보공단은 약가제도개선부에 힘을 싣기 위해 수가기획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던 이영희 전 약가협상부장을 다시 불러 1월1일자로 약가제도개선부장으로 발령했었다.

약가협상부장은 지난해 7월 약무직 최초로 2급으로 승진한 최남선(서울약대) 부장이 그대로 맡고 있고, 약가사후관리부장은 이처용  부장이 새로 발령됐다.

한편 박 실장이 구체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RWE 기반 등재약 재평가 연구와 시범사업은 올해를 관통할 또다른 핵심 키워드 중 하나다. 다만 등재약 재평가 업무는 처음 논의 때와 달리 심사평가원 쪽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