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분석보고서 등 3종… 식약처·평가원 홈페이지에 공개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하 평가원)이 추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식·의약 연구개발사업(R&D)의 주요 성과를 담은 보고서·자료집 등 3종을 발간, 공개했다.

평가원은 대학·기업·연구소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동안 추진해 온 식·의약 연구개발사업(R&D)의 주요 성과를 담은 '연구개발활동 조사·분석보고서', '기술자료집' 등 3종을 발간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2018 식약처 연구개발활동 조사·분석보고서 ▲연구보고서 요약문 ▲기술자료집 총 3종이다.

평가원은 식·의약 연구개발사업 성과를 알리고 우수연구자의 참여를 확대하고자 식약처가 최근 4년간(2015~2018년) 수행한 연구사업의 추진과정 및 성과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활동 조사·분석보고서'를 발간했으며, 2018년 종료된 연구과제 총 196건에 대한 연구결과·활용계획·특허성과 등은 '연구보고서 요약문'으로도 제공한다.

또한, 기업체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최근 7년간(2013~2019년) 출원된 특허기술 131건을 한 곳에 모아 '기술자료집'으로 만들었다. 아울러 국민생활과 밀접한 연구결과는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물로도 제작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해 나갈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를 '연결고리 영상'으로 지칭해 연구과제의 주요 결과 및 성과를 연구자가 대화형식으로 설명하는 형태의 영상물을 공식 유튜브 채널로 1주일에 한편씩 제공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식·의약 안전관리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국민생활과 밀접한 연구 성과 등은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