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제 플랫폼 기반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박차

대웅제약이 영국 바이오텍 아박타(Avacta)와 손 잡고 면역질환 신약 개발을 위한 신규 오픈콜라보레이션 사업에 나섰다.

대웅제약(대표이사 사장 전승호)은 지난 달 31일 단백질 치료제 플랫폼 개발기업 아박타와 조인트벤처 설립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세포치료제 플랫폼 기반의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조인트벤처 대표이사는 전승호 사장이 맡는다.

전승호 사장은 "양사 조인트벤처 설립은 대웅제약이 오랜 기간 추진해온 오픈 콜라보레이션 사업의 획기적인 결과물"이라며 "아박타의 아피머 기술과 대웅제약의 줄기세포 기술을 융합해 기존 항체기반 요법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비항체 단백질 형식의 치료 패러다임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트벤처는 양사가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 기능강화 줄기세포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대웅제약은 중간엽 줄기세포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 아박타는 특정 타깃의 특이적 '아피머'(Affimer®)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를 조인트벤처에 각각 부여할 계획이다. 

아박타가 보유한 아피머 기술은 '스테핀 A'(Stefin A)라는 체내 자연 발생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단백질 치료제 플랫폼이다. 아피머 단백질은 항체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항체 유사 단백질로, 기존 항체의 약 10분의 1 크기여서 조직 침투 시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대웅제약의 줄기세포 플랫폼 'DW-MSC'는 배아줄기세포·유도만능줄기세포(역분화줄기세포)로부터 유래된 중간엽줄기세포다. 배양 횟수 제한이 있는 기존 성체 조직 유래 중간엽줄기세포와 달리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치료 효과가 있는 유전자를 줄기세포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배양이 필요한데, 이러한 요건을 갖춘 DW-MSC는 유전자 도입을 통해 줄기세포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알라스테어 스미스(Alastair Smith) 아박타 사장은 "아피머 플랫폼과 대웅의 줄기세포 기술의 결합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은 면역 매개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혁신 의약품 개발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웅과 긴밀히 협력해 환자들에게 우수한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