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제약 S사 구강감염증치료제 10건 최다… 회수조치
불량의약품센터 운영 활성화… 적극적인 제보 당부

서울시약사회 CI
서울시약사회 CI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가 올 한해 136품목의 불량의약품에 대해 총 174건을 접수 처리했다. 회원약국에 지속적인 제보를 받고 있다는 게 서울시약의 설명이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올해 불량의약품 접수 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약국위원회(부회장 최용석, 위원장 장우영·변수현·강태석)와 약사지도위원회(위원장 전경진·임수열)는 올해부터 불량의약품신고센터 운영을 활성화해 회원약국으로부터 제보를 받고 있다.

서울시약에 따르면 이번 불량약 접수 결과, 24개 모든 구약사회 소속 회원약국 70곳으로부터 총 174건을 접수 처리했다.

불량약 유형으로는 단순 파손이 3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수량부족 17건 ▶PTP포장 불량 12건 ▶타정·마모도 불량 12건 ▶검수불량 8건 ▶타정·코팅 불량 8건 ▶타정불량 7건 ▶PTP·검수 불량 7건 ▶타정·검수 불량 4건 ▶실링불량 4건▶ 용기불량 4건 ▶과립·타정 불량 3건 등의 순이었다.

이밖에도 변색, 성상변경, 타제품 혼합, 이물혼입, 충전불량, 수량과다 등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다국적제약사 S사의 구강감염증치료약의 경우 10건으로 가장 많은 제보를 받아 최근 해당 제조번호 및 유효기한 품목에 대해 회수조치를 단행하기도 했다.

불량약 접수는 문자(010-3568-5811)를 통해 받고 있으며, 회원약국에서는 소속, 약국명, 제약사명, 의약품명, 제조번호/유효기한 사진, 불량약 사진을 문자 전송하면 완료된다.

서울시약은 약국-제약사(도매상)간 자체교품을 진행한 경우에도 데이터축적 등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며 제보를 요청했다. 또한 약국에서 수량부족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입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그냥 넘어가는 일이 많았다고 지적하고 이 경우에도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했다.

한동주 회장은 "불량의약품 신고는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를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아주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회원약국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