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등 이용실적 감소..."정보 제공모형 체계화해야"

심사평가원, 내외부 전문가 합동연구

국내 의약품 실시간 유통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정보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약사 등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정보 활용을 목표로 의약품 정보 제공모형 확대계획을 체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같은 제안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건강보험재정 기여효과 분석 및 활용방안 연구(연구책임자 김동숙 연구위원/ 김묘정 주임연구원)'를 통해 제시됐다.

연구진은 "의약품유통정보는 비급여를 포함한 모든 의약품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양적인 측면과 적시성 측면에서 정보의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와 정형화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정보활용 유연성이 다소 낮아 비교적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정보 수요는 높지만 활용이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2015년까지 의약품정보센터 이용 업체는 80개 이상이었지만, 2016년에는 71개, 2017년에는 50개 미만까지 감소했다. 반면 빅데이터센터는 개소한 2014년 당시 이미 91개 업체가 이용해 의약품정보센터를 이용하는 업체보다 많았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런 현상은 수수료 책정 및 정보제공 방식의 차이에 따라 기존에 의약품정보센터를 이용하던 업체가 빅데이터센터로 이동했거나 기존에 이용하지 않았던 업체까지 빅데이터센터를 이용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의약품유통정보를 더 가치 있는 방식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질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가령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약사와 도매업체가 제출하는 유통정보가 명확하게 정의돼 자료 입력 단계에서 어려움을 줄일 필요가 있다. 또 자료 입력 이후에는 심평원 자체 점검 프로세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통계결과의 일관성과 이용의 편리성, 접근성 등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연구진은 "무엇보다 정보를 제공하는 당사자인 도매업체의 정확한 공급실적의 기입이 가능하도록 의약품 일련번호 변동 등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제도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했다.

또 "더불어 가치 있는 정보 활용을 목표로 의약품 정보 제공모형의 확대계획을 체계화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접근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했다.

우선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구축·반출된 정보의 유형을 분석해 상시적으로 빈번하게 생산되는 통계는 의약품 사용정보 제공모델에 진입시키고, 더 이상 수요가 없는 통계는 퇴출하는 기전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과정에서 정보 이용자의 의견조사가 수반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두 번째로는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정례적인 수요조사를 통해 새로운 제공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공모델의 개발 계획을 사전에 공개하고 심평원 내부 정보 생산자·이용자 및 제약업체, 연구자 등 이해관계자가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는 의약품 정보를 수집, 관리, 활용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 의약품정보센터에서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마땅하다. 의약품 사용정보 제공모델은 한정적인 정보에 대해 품목별 단가가 책정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이근우·황윤기 주임연구원이 공동연구자로, 김태현 교수와 박실비아 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이태진 서울대교수 등이 외부연구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