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승인 현황| (2019.11.25~12.06.) 44건 승인… 종근당, 녹내장 개량신약 임상

최근 2주간 44건의 임상시험이 승인됐다. 보령제약은 표적 항암 신약 임상을 미국과 국내에서 진행한다. 씨제이헬스케어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시작으로 자가면역질환 신약 개발에 나선다. 또 머크는 B세포 활성화 효소를 차단하는 면역항암제 일종의 BTK억제제 '에보브루티닙' 3상을 진행한다.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안전나라'의 임상승인 정보공개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신규 승인된 임상시험 건수가 총 44건이었다.

지난 2주간 임상 1상, 1b상, 1·2상, 1·2a상 등을 승인받은 제약바이오기업과 CRO의 사례

신청인(중복 포함)별로 제약바이오기업 32건, 의료기관 9건, CRO 3건으로 집계됐고, 제약바이오기업의 경우 국내사 29건, 다국적사 3건이었다. 시험단계별로는 ▶ 생동성 시험 18건 ▶ 연구자 임상시험 9건 ▶ 2상 6건 ▶ 1상 5건 ▶ 3상 2건 ▶ 1b상 · 1/2a상 · 1/2상 · 2a상 각 1건 순이었다. 

보령제약은 지난 6월 예산 신생산단지를 준공하며 현재 개발 중인 '항암제'를 위한 생산시설을 갖춰 국내외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소개한 바 있다. (사진=보령제약 웹 사이트)
보령제약은 지난 6월 예산 신생산단지를 준공하며 현재 개발 중인 '항암제'를 위한 생산시설을 갖춰 국내외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소개한 바 있다. (사진=보령제약 웹 사이트)

보령제약은 지난 3일 진행성 혈액암이 있는 성인 환자에서 BR101801(BR2002 프로젝트)에 관한 임상 1상, 공개, 다기관, 용량 증량 및 확대 시험을 승인받았다. 지난 8월 FDA에 먼저 임상을 승인받았고, 이번 국내 임상 승인으로 두 국가에서 동시 진행한다. 미국에서는 90명의 비호지킨성 림프종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2024년 2월까지 완료할 목표로 두고 있다.

BR2002는 보령제약이 글로벌 항암제 시장 진출을 목표로 개발 중인 프로젝트로 2016년 한국화학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개발하고 있다.

암세포의 주요 성장·조절 인자 'PI3K'(Phosphoinositide 3-Kinase)·'DNA-PK'(DNA dependent Protein Kinase)를 동시에 저해하는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로, BR101801은 전 세계 최초 개발이다.

보령제약 관계자는 "BR2002는 기존 PI3K 저해제보다 치료 효능·안전성이 높을 뿐 아니라, PI3K 저해제와 DNA-PK의 이중 타깃 저해기전이라는 점에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된다. 실제, 전임상에서 기존 치료제의 단점인 간독성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확인돼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고 했다.

씨제이헬스케어는 지난달 25일 'CJ-15314 인산염'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을 평가하는데 대조약으로 릴리의 JAK억제제인 '올루미언트'를 정해 비교한다. 이달부터 내년 11월까지 1상을 진행한다.

씨제이헬스케어가 지난 9월 기준으로 게재한 신약개발 연구 현황 (사진출처=씨제이헬스케어 웹 사이트)
씨제이헬스케어가 지난 9월 기준으로 게재한 신약개발 연구 현황 (사진출처=씨제이헬스케어 웹 사이트)

CJ-15314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지난 2017년 보건복지부 주관 제4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신약개발 비임상·임상 지원과제로 선정됐다. 특히 기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약들이 주사제였던 만큼 환자들에게 복용 편의성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주간 임상 2상, 2a상, 3상 등을 승인받은 제약바이오기업과 CRO의 사례

면역세포인 'B세포'의 활성화 효소인 브투톤티로신키나아제(Bruton's Tyrosine Kinase) 단백질을 차단하는 면역항암제, BTK억제제가 다발성 경화증 임상을 이어간다. 원개발사는 독일 머크(Merck)사로 지난 6일 임상시험 수탁기관(CRO) 한국아이큐비아를 통해 재발성 다발성 경화증이 있는 참여자에 인터페론 베타 1a(Avonex®) 대비 '에보브루티닙'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3상을 승인받았다. 

머크는 지난해 3월 재발성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b상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고강도 MRI 측정 결과 에보브루티닙 복용군 병변 크기가 위약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2차 평가변수였던 경화증 재발률이 줄긴 했지만 위약군과 통계적 차이가 입증되지는 못했었다. BTK 억제제로 다발성 경화증 임상을 진행 중인 건 에보브루티닙 뿐이다. 머크는 이를 가지고 류마티스관절염과 전신 홍반 루푸스에 대한 치료제로도 임상을 진행 중이다.

한국노바티스의 골수섬유증 치료제 '자카비' (룩소리티닙)
한국노바티스의
골수섬유증 치료제 '자카비' (룩소리티닙)

한국노바티스는 골수섬유증 치료제 자카비(룩소리티닙, INC424 인산염)'를 만성 이식편대숙주병(GVHD)이 있는 소아 환자 대상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 자카비는 골수 섬유화증과 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에 허가받은 항암제다. 

골수 섬유화증은 혈액을 만드는 골수조직이 섬유화되는 질환이며, 진성적혈구증가증은 적혈구가 과잉 생산돼 혈전, 뇌졸중,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는 희귀난치성 혈액암이다. 이번에 진행하는 임상은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후 중증도 및 중증의 만성 이식편 대숙주병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에 룩소리티닙(자카비)를 추가 투여한다.

얀센의 표적항암제 '발버사(Balversa, 성분명 에르다피티닙)'는 국내에서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한다. 표적 섬유아세포성장인자(FGFR) 돌연변이에 유효성, 약동학,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한다. 발버사는 지난 4월 FDA에 FGFR 억제제로서 전이성, 국소진행성 방광암 표적 항암제로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얀센은 방광암 외에도 식도암, 담관암, 비소세포폐암 등 다양한 암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종근당 CI

종근당은 녹내장 복합 개량신약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0월 임상 3상을 승인받고 진행해왔는데 탐색적 임상 2상을 한 건 더 승인받았다. 코드명은 CKD-351로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또는 고안압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MSD의 트루솝 성분인 도르졸라미드와 화이자의 잘라탄 성분 라타노프로스트를 섞은 복합제로 아직 개발되지 않았던 조합이다. 각 성분 점안 시기 등의 특성이 달랐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합제 개발도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라타노프로스트는 1일 1회 1방울 점안하면 되지만 투여횟수를 늘리면 안압하강 효과가 줄어든다. 또 다른 약물과 병용 투여하려면 5분 이상 시간 차이를 두어야 한다. 그런데 도르졸라미드는 베타차단제와 병용 시 1일 2회 1회당 1방울을 점안하고 단독 투여시 1일 1회당 1방울씩 3회 점안해야 한다. 

메디포스트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
메디포스트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

메디포스트의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은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에 나선다. 발목 관절 거골 연골/골 연골 결손 환자에 대한 임상 3상을 다기관, 단일 눈가림, 층화 무작위배정 방식으로 진행한다. 총 100명의 환자를 1:1로 무작위 배정해 미세천공술 단독적용 대조군과 미세천공술에 동종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을 추가 적용한 시험 군을 48주간 비교한다. 이후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메디포스트는 임상시험의 효과적 진행을 위해 SK바이오랜드에 임상 시험권을 양도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지난해 12월 체결한 "발목관절 적응증 카티스템의 국내 독점판매권 부여"계약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술 치료는 발목뼈인 거골의 연골 손상에 대해 제한적 효과만 있을 뿐 장기적 예후는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지난 7년여간 축적한 데이터를 통해 신뢰를 확보한 카티스템을 투여함으로써 연골재생 등 치료 효과를 개선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카티스템은 2012년 국내 시판승인을 받았고 퇴행성 또는 반복적 외상으로 인한 골관절염 환자(ICRS grade IV)의 무릎 연골 결손 치료에 쓰이는 동종 줄기세포치료제다. 시판 이후 올 3분기까지 507억 원의 누적 매출을 거둬 국내 개발 줄기세포치료제 중 가장 많은 매출고를 올렸다.

지난 2주간 생물학적동등성시험 등을 승인받은 의료기관의 사례
지난 2주간 연구자임상시험을 승인받은 의료기관의 사례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