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원, 3일 '의약품 사후평가 기준·방법 마련 공청회' 개최

송재동 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
송재동 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

"고가 항암제, 희귀 의약품, 임상적 유용성이 불확실한 약제, 비용효과성이 낮은 약제 등을 대상으로 사후평가 체계를 마련하고, 건강보험 재정의 효율적 운영·지속가능성을 확보해 국민 건강·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송재동 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는 3일 오후 페럼타워에서 열린 '의약품 사후평가 기준 및 방법 마련을 위한 공청회' 개회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기등재약 재평가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송 이사는 "최근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항암제·희귀질환 치료제에 대한 치료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지만, 고가 의약품이 대부분이어서 건강보험 지속가능성에 대해 많은 이가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송 이사는 이어 "의약품 선별등재방식 도입 전인 2007년 이전에 등재된 일부 의약품의 경우 비용효과성·임상적 유효성 등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임상적 유용성·비용효과성을 통해 선별등재하고 있으나 사후관리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오늘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가 고견을 통해 사후평가 방안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마련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는 박은영 약제평가제도개선팀장이 발제자로 나서서 '의약품 사후평가 기준 및 방법'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는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이 좌장을 맡고 안정훈 이화여대 융합보건학과 교수, 김진현 서울대 간호대학 교수, 장우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외협력실 상무, 최은택 히트뉴스 기자가 참여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