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2~6인실·중환자 입원실 비용 홈페이지 통해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 입원실을 보유한 의료기관의 비용 정보를 3일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입원실 비용은 의료기관 규모(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병원·의원), 간호인력 확보 수준(간호사 수), 환자 질환 등에 따라 결정된다.

이번에 공개하는 입원실 비용 정보는 의료기관 2∼6인실 또는 중환자실(일반·신생아·소아) 입원 환자의 1일당 비용으로, 총금액·공단부담금·환자부담금으로 구분해 제공된다. 의료기관별 규모·간호인력 확보 수준을 반영해 통상적인 입원실 비용을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단, 환자 본인부담금은 연령·진료 받은 질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허윤정 심사평가연구소장은 "입원 환자에게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입원실 비용은 환자별·의료기관별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국민의 입원실 선택·진료비 예측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입원실 비용 공개를 시작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심사평가원 의료정보 제공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자세한 내용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병원·약국 찾기 > 지도에서 찾기·세부 조건별 찾기 > 병원명 입력 및 조회 > 진료비정보 > 입원실 비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