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호대책 포럼서 "위해 약 문제, 소비자 권익 중심 해결돼야" 강조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발사르탄과 라니티딘은 NDMA라는 동일한 물질이 나왔지만 대응방식이 달랐다. 환자가 라니티딘을 직접 (약국에) 가져와야 하는데 환자가 '내가 먹고 있는 약이 라니티딘인지' 모르는 실정이다."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12일 오후 4시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19'에 참여해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 대책 현주소' 세션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근 민간 주도로 소비자 중심 정책을 요구하는 가운데, 대한약사회도 소비자 중심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게 김 회장의 의견이다.

김 회장은 "발사르탄과 라니티딘 사태를 보며 위해의약품 문제가 한 마디로 끝날 게 아닌 것 같다.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이 대처가 소비자 권익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발사르탄과 라니티딘은 NDMA라는 동일한 물질이 나왔지만 대응방식이 달랐다. 발사르탄은 보건의료기관과 약국이 직접 환자들에게 연락 후 회수했지만, 라니티딘은 환자들이 직접 가져와야 했다"며 "그런데 환자들이 내가 먹고 있는 약이 '라니티딘'인지 모르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라니티딘은 회수되지 않고 있었다. 이 해법을 토론회에서 찾고 싶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권혁노 대한약사회 약국이사가 '위해의약품 발생 시, 긴급대응 최전선 약국의 상황 및 역할 강화 방향' 발제를 맡았고 김대진 약사회 정책이사가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에서 나타난 소비자 안전관리 문제점 및 제도 개선 방향'을 발표한다.

이어 패널토론은 이모세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본부장이 좌장을 맡고, 김정태 한국병원약사회 부회장, 조윤미 C&I소비자연구소 대표, 황선옥 소비자시민모임 상임고문, 정재호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 서기관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