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001의 쇼그렌증후군 치료 가능성을 확인한 상태"

삼진제약 자가면역질환 '쇼그렌증후군' 치료제의 임상시험 약물 SA001(사진: 삼진제약)
삼진제약 자가면역질환 '쇼그렌증후군' 치료제의 임상시험 약물 SA001(사진: 삼진제약)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최용주)은 자사 경구용 안구건조증 치료제 'SA001'의 적응증을 쇼그렌증후군으로 확장해 임상 2상 추진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삼진제약은 2017년 말부터 SA001 안구건조증 임상 2상을 수행해왔다. 회사는 현재까지 시험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중대 이상반응 없이 SA001이 우수한 안전성·내약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 1차 유효성 평가변수에서 모든 투여군이 안구건조증 개선 경향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인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이 원인을 삼진제약은 △약물 효과와 관련없이 자연적으로 치유 가능한 피험자가 부분적으로 포함된 점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가 심화된 점 등으로 파악했다. 이후 외부 간섭 요인의 영향이 적은 중증의 쇼그렌증후군 적응증으로 임상 2상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쇼그렌증후군은 외분비샘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눈물샘과 침샘의 정상 조직이 파괴돼 눈물과 침의 생성이 줄어드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안구건조증 외 구강 건조가 전형적으로 함께 발생하며 피부·기관지·폐·신장 등에도 영향을 미쳐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 현재 쇼그렌증후군은 질환 원인이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대증적인 치료 이외 근원적인 치료법이 없는 미충족 의료수요(Medical unmet needs) 분야에 해당한다. 

SA001은 비임상시험에서 경구투여를 통해 효능을 확인한 결과, 점액물질 분비 촉진·손상된 안구 치료·항염증 효과가 확인됐다. 쇼그렌증후군 동물모델을 통해 안구·침샘에서의 치료 효과를 실험한 결과에서는 눈물·침 분비량이 유의성 있게 증가했다. 삼진제약은 "이런 결과들을 토대로 SA001이 중증도의 안구건조증을 동반한 쇼그렌증후군 치료의 가능성을 확인한 상태"라고 했다. 

최용주 삼진제약 대표이사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처하며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결하는 신약개발 노력은 가치 있는 과정"이라며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의약품 개발을 위해 전 임직원이 함께 도전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