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미국도 정보 수집 등 위해성 검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중국 ‘제지앙화하이’社가 제조한 ‘발사르탄’(Valsartan)에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확인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28개 국가에서 판매중지와 제품 회수 등의 유사한 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유럽 국가 가운데 영국은 의료 전문가와 도매업체 등에게 이번 문제가 된 제품의 유통을 즉시 중단하고 제조업체에는 회수를 권고했으며, 환자의 경우 조치대상 의약품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담당의사에 문의하도록 당부했다.

독일은 유럽연합(EU) 내 해당 의약품 회수 사실을 알렸고 문제 의약품을 생산한 독일 내 제조사들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문제의 의약품을 사용한 환자는 담당의사와 상의 없이 복용을 중단하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아시아 국가 중 일본은 문제의 ‘발사르탄’ 의약품을 사용한 특정업체(ASKA Pharmaceuticals Co.)가 자발적으로 회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대만은 해당 의약품에 대해 판매중지와 회수 조치를 취하고 후속 조사를 진행 중이다.

북미 국가 중 캐나다는 제품명, 함량, 제조번호를 공개하고 회수 중이며, 환자의 경우 빠른 시일 내 치료방법을 담당의사와 상의해 의?약사가 복용중단을 지시하지 않는 이상 발사르탄 함유 제제복용을 지속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중남미 국가 중 페루는 의학전문가, 기관, 제약업체, 소비자 등에게 불순물 ‘발사르탄’ 관련 사실을 알렸으며, 페루 내 등록된 26개 제약 업체에 문제의 성분 사용 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 원료의약품이 사용된 제품을 판매중지하고 회수 조치하도록 했다.

한편, 미국은 중국 ‘제지앙화하이’社가 제조한 ‘발사르탄’(Valsartan)과 관련해 해당 의약품에 대해 판매중지와 회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으나, 미국(FDA)은 이번 사안을 국민 보건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 판단해 국내?외 정보 수집을 통한 해당 원료의약품의 위해성을 검토하고 있다.

또 유럽의약품청(EMA) 등 세계 각국의 규제당국은 중국 ‘제지앙 화하이’社가 제조한 원료의약품의 ‘NDMA’ 검출량, 복용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 등의 평가를 진행 중이다.

식약처도 해당 원료를 수거해 이번에 문제가 된 ‘NDMA’가 얼마나 함유됐는지 검사하고, 검출량을 토대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조사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