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 CEO들이 정책당국에 바라는 말들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이사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이사

이재국 상무이사 제약바이오 CEO 워크숍 브리핑
개방형 혁신·글로벌 진출·약가 통제·유통 투명화 논의

"산업 내부를 스스로 열어놓고 오픈이노베이션의 첫 파트너가 동료 기업이라는 인식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이사는 29일 열린 '2019년 제약바이오 CEO 워크숍' 브리핑에서 비공개 세션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비공개 세션에서는 71개사 CEO가 참석한 가운데 원희목 회장의 '제약바이오산업의 현실, CEO의 선택' 기조발표와 이정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을 좌장으로 한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이재국 이사에 따르면, 원희목 회장은 기조발표에서 개방형 혁신 방안, 글로벌 진출 가속화 방안, 유통 투명화를 통한 제네릭 시장 활성화 방안, 약가 통제 방안 등 4가지 화두를 던졌다. 80분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제약사 규모와 관계 없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각 기업에 맞는 성공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는 얘기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표이사들은 △'혁신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환경이 좀 더 조성되면 좋겠다' △'혁신 생태계가 구축돼야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다.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는 방향으로 산업계에서 노력하고 정부도 지원해달라' △'다양한 성공사례가 공유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마련되면 좋겠다' △'연구개발(R&D)은 이제 혼자의 힘으로 성공하기 힘든 시대가 됐다. 산학연병정이 성공 방향을 공동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협회·정부에서 노력해달라' △'글로벌 진출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 개발로 달려가는 이 시점에서 2012년 약가 일괄인하 방식보다는 산업계 입장을 충분히 수렴한 정부 정책이 이어지면 좋겠다' △'라니티딘 사태 관련, 산업계·협회에서 우리 역량을 분석하고 산업이 활성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연구용역을 통해 빅데이터를 만들고 향후 논리적으로 대응해가자' 등의 의견을 개진했다.

이재국 이사는 "이날 자리는 과거 통상 있었던 CEO 워크숍과는 달리 결론을 정해놓은 자리가 아니었다. 개방형 혁신에 대한 판단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화두만 던졌다"며 "이 자리를 정례적인 행사로 끝낼 게 아닌, 1년에 2회 이상 1박2일로 열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 외 정부·국회에 정책을 적극 건의할 수 있도록 별도 TF(태스크 포스)를 만든다거나 유통 투명화·약가 통제 등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용역 실시, 실질적인 산학연병정의 오픈 이노베이션 장 구성 등에 뜻을 모으기로 했다"고 했다. 

한편, 이재국 이사는 제약바이오 위기 요인에 대해 "건강보험 재정과 관련해서 내년도부터 만성질환이나 약가 등 몇가지 예고적 조치가 있으며,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를 계기로 위탁 공동생동 제한도 순차적으로 된다. 유통과 관련해서도 복지부·식약처에서 CSO(영업대행) 등에 대해 제약기업에 책임을 묻는 방법으로 약사법도 개정한다. 이는 전부 2020년을 기점으로 예정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