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와 PIT3000에 게재
최종수 원장 "허가 · 안전성 정보, 접근성 향상 기대"

약학정보원(원장 최종수)은 이달부터 새롭게 의약품 월간 허가리뷰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서비스 내용은 월별 '허가정보', '식별정보', '안전성 정보' 섹션으로 구성된다. 

'허가 정보'에서는 허가 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월간 성분별/효능군별/업체별 허가 상위 정보와 더불어 시판 허가된 제품과 관련한 이슈를 제공한다. '식별 정보'에서는 약학정보원 의약품 식별 등록 효능군, 업체별 현황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 

'안전성 정보'는 안전성 서한 및 허가변경지시를 기반으로 한 주요 안전성 관련 이슈를 짚어볼 예정이다.

지난달 허가리뷰에 따르면, 9월 식약처 허가는 신규로 476품목이 승인됐고 57품목이 취하됐다. 

이 중 가장 많이 허가된 성분은 '알리트레티노인'이었으며, 효능군은 '혈압강하제'가 랭크됐다. 업체별로는 '한국신텍스제약'이 34품목으로 최다품목 허가를 득했다.

주요 이슈사항으로는 편두통 예방약인 칼카네주맙 성분의 주사제 신약, 레베르시신경병증 치료제 희귀의약품, 새로운 용법·용량의 라록시펜 45mg 정제 등이 허가됐다. 제네릭 제품은 혈압강하제와 고지혈증치료제 등 심혈관계 의약품 시판 허가가 주를 이뤘다. 

한편 9월 의약품 식별 등록은 신규 132품목, 변경 28품목으로 총 160건 진행됐다.

안전성 정보 관련해서는 라니티딘 함유 제품의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 검출로 인한 해당 원료 및 완제의약품 대상 안전성 서한이 발표됐으며, 슈도에페드린 경구제에 대한 주의사항 변경 등 총 10건의 허가변경지시가 있었다. 

월간허가리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약학정보원 홈페이지(www.health.kr)와 PIT3000 메인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수 약학정보원장은 "다양한 의약 정보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고자 새롭게 기획해봤다"며 "허가리뷰 서비스가 의약품의 허가와 안전성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키워드

#약학정보원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