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약 개발사 메디포럼, 씨트리·아이월드제약 인수
치매약 개발사 메디포럼, 씨트리·아이월드제약 인수
  • 김경애
  • 승인 2019.10.16 2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제조 시설·유통망·인력 확보
"신약개발 기업의 수직계열화 완성"

천연물 신약개발 벤처기업 메디포럼(대표이사 김찬규)은 국내 상장제약사인 씨트리의 경영권 인수를 포함한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양수도 주식수는 196만3598주이며 양수도 대금은 약 206억원이다. 최대주주 변경이 완료되면 메디포럼은 경영권과 함께 씨트리 지분 14.18%를 보유하게 된다. 메디포럼 김찬규 대표이사가 씨트리 대표이사를 겸직한다.

메디포럼은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b상뿐 아니라, 향후 준비하는 기술성 평가에 의한 특례상장·임상 3상의 성공적인 완료·신속한 NDA(신약허가신청)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번 제약사 인수를 결정하게 됐다"고 했다.

메디포럼은 최근 국내 한방제약사인 아이월드제약과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는 오랜 기간 메디포럼의 치매치료제 'PM012' 임상약을 위탁 제조해왔다.

메디포럼은 이번 인수로 'PM012'의 합성물 신약 개발에서 요구되는 연구·분석 결과 확보, 주요 성분에 대한 합성물 수준의 기술적 분석 등 기술성 평가 준비에 필요한 여건을 충분히 갖추게 된다. 또한, 신약허가신청 단계에서 필요한 천연물 원료 생산·수급은 물론, 주요 성분에 대한 천연물 추출 기술 확보로 정확하고 강도 높은 검증을 통과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저분자를 이용한 화학합성물 신약개발과 각종 연구 분석 시험을 수행할 다양한 제약 경험을 갖춘 연구인력, 화학실험실·생물실험실 등 연구시설, 필요한 시험약을 생산·제조할 수 있는 공장시설을 확보하게 됐다.

메디포럼 김찬규 대표이사는 "이번 제약사 인수로 제품과 마케팅·연구개발(R&D) 전반에 걸친 신약개발기업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세계 유일의 효능이 있는 치매치료제 개발 회사라는 미래비전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회사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한편, 씨트리는 치매치료제 리바스티그민을 제조하는 제약사로, 현재 노인성 질환을 위한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 200억 수준에서 올해 상반기에만 매출 170억을 달성했다. 

아이월드제약은 GMP 시설을 갖춘 한방의약품 전문기업으로, 천연물 추출 기술을 보유 중이며 다양한 한방약을 개발해 제조·판매하고 있다. 메디포럼의 PM012 임상약을 제조하는 등 메디포럼과는 오랜 기간 임상약 공동 개발을 통해 협력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