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숙 의원 "포퓰리즘에 외면 당한 중증 환자가 문케어 최대 피해자"

장정숙 의원
장정숙 의원

"문재인 케어에서 가장 심각한 이슈는 환자에게 필수적으로 공급돼야 할 약제·치료재료가 고가라는 이유로 등재에서 실패·제외되는 '코리아패싱' 문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장정숙 의원은 10월 4일 열린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지적했다. 장 의원은 실적에 집착하는 문케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포퓰리즘에 외면당한 중증 환자가 문케어의 최대 피해자라고 강하게 질책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이른바 문재인 케어는 건강보험 제도가 탄생한 이후 지난 30년간 정부 주요 과제로 추진돼왔다.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정책은 세계 주요국가에 벤치마킹될 정도로 우수한 제도로 인정받기도 했다.

장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 공약·국정과제로 채택된 이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이 소위 '문재인 케어'라는 정권의 정책 상품으로 부각되면서 건강보험제도가 근본 취지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2주년 성과보고(일산병원)'에서 지난 2년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3600만명이 2조2000억원(취약계층 본인 부담의료비 8000억원·비급여의 급여화 1조4000억원 등)의 의료비 혜택을 받았다고 발표했었다.
 
장 의원은 "그런데도 의료계·노동계 등 각계 비판이 확산되는 추세"라면서 문케어의 가장 큰 문제로 제약업계 코리아패싱을 언급했다.

제약업계 코리아패싱의 대표적 사례

사례1: OECD국가의 75%에서 급여혜택이 이뤄지고 있는 MSD사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는 폐암 1차 치료제 급여화를 위해 협상을 이어왔지만, 약가협상이 장기화되면서 환자들의 민원이 폭주했다. 건강보험공단과 사전협상 중 협상결렬과 재개를 반복해 왔으나 협상결렬 위기에 있다.

사례2: 동아에스티 국내최초 개발한 슈퍼항생제 '시벡스트로'는 국내에서 2016년 보험급여를 받았지만, 급여 등재 후 2년이 지나도록 출시하지 않아 보험급여가 삭제됐다.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슈퍼박테리아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사례3: 작년 3월 프랑스 제약사 게르베는 국내의 낮은 약가를 문제삼으며 간암치료에 쓰이는 조영제인 리피오돌의 가격이 인상되지 않으면 공급을 중단할 것을 선언했다. 장관을 필두로 복지부는 WHO 등에서도 문제를 제기하며 싸웠으나, 결국 건보공단이 기존의 3배 이상인 19만원선까지 약값을 인상하고 나서야 일단락됐다.

사례4: 미국 고어사의 소아용 인공혈관 공급중단 사태도 유사한 경우다. 2017년 고어사는 한국이 인공혈관 가격을 다른 나라보다 낮게 책정했다는 이유로 국내 시장에서 철수했다. 이후 복지부는 손놓고 있다가 올 초 재고가 떨어지고 나서야 뒤늦은 설득을 시작했다. 결국 미국 정가수준(기존 가격의 3배)으로 인상하고 나서야 공급이 재개됐다.

장 의원은 "복지부가 정부 입장에 충실해 다수 민간제약사와 좋은 협상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반드시 필요한 약제들에 대해 '안 되면 말고' 식으로 지나친 가격인하를 고집하면, 우리 국민은 혁신적인 좋은 약제에 접근할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현상은 국민 여론에도 반하는 결과라고 했다. 국민참여위원회 제9차 회의에서 고가항암제 등의 건강보험 적용방안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84%가 고가이거나 대상자가 소수인 의약품의 건강보험 적용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76%는 경제적 부담이 큰 중증질환 보장성확대를 위해 중증도가 낮은 질환에 대한 급여보장성을 약화할 수 있다고 답했다.

표: 장정숙 의원실
표: 장정숙 의원실

장 의원은 "정부가 직접 수립한 의견수렴기구의 결론에 반해 보여주기식 성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진 않는지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며 "MRI·초음파·상급병실료 지원 등 다수 대중을 위한 의료서비스에 보장성 강화 초점을 맞추는 문재인 케어 방향성을 볼 때 사실상 선거를 의식한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비판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라. 중증·희귀질환자들이 반드시 필요한 의약품은 적시에 급여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