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김순례 의원 지적에 답변...한약급여협의체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한약급여협의체에서 한약사 제도와 관련한 개선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에서 마약류와 전문의약품 취급을 제한하는 방안이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에 유통된 마약류 의약품이 175만정에 달한다. 전문의약품도 58만여건을 해당 약국들에서 취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약류나 전문의약품 취급과 관련해 한약사는 어떤 교육도 받지 않았다. 한약사 개설약국에서는 마약류를 취급하지 못하도록 금지해야 한다. 근무약사를 고용하고는 있지만 고령약사 고용 등 편법·불법적 행태도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한약사가 이처럼 의료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 사실 한약사 배출 자체가 정부정책의 실패다. 이런 사각지대를 해소할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며, 박 장관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지적에) 공감한다. 마약류 등은 식약처 업무다. 식약처와 협의해서 마약류 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또 "현재 한약급여협의체에서 한약사 제도개선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한약사 개설 약국에 대한 지적사항은) 협의체 논의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