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희 경영자 전문 코치의 '더 사람, 더 리더' [2]

양윤희 코치.
양윤희 코치.

 

어느 회사의 임원을 코칭할 때였다. 그 임원은 부하직원을  포함한 회사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고 있었다. 최근에 있었던 일을 공유하면서 그는 부하직원과의 미팅에서 언짢은 일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꺼내 들었다.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시도한 역할극에서 부하직원의 말을 제대로 듣지 않고 질책을 일삼고 있던 그의 모습이 드러났다.
 
조직내에서 직원들과의 대화는 일방적인 경우가 많다. 양방 향 커뮤니케이션과 경청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실천이 어렵다. 살면서 누군가가 내게 온전히 집중하면서  내가 하는 말과 그 말 뒤에 숨겨진 의미까지 파악하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풍부한 사람은 많지 않을것 같다. 함께 살던  조카가 고등학교때 일이다.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하던  조카가 나의 반응을 듣고는 나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한 마디했다. “그거 알아? 내가 어떤 얘기를 해도 고모의 결론은 늘 똑같은 거?” “……..” 머리를 한 대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나는 조카의 이야기를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절호의 기회로 생각하고 말이 끝나기도 전에 미션을 완수했던 것이다. 아마 얘기를 들으면서도 머리속으로는 ‘오늘은 내 메시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까’ 고심했을 것이다.
 
회사에서도 그랬던 것 같다. 머리 속은 늘 할 일들과 할 말 들로 꽉차 있었다. 직원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면 공감하고 인정해주면서 경청하기 보다는 조카에게 했던 것 같이 그  이야기를 내 메시지를 전달할 절호의 기회로 탈바꿈시켜 할 말을 쏟아내고는 했다.

 
조직내 대화에서 공감적 경청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빠른 판단과 실행이 요구되기에 더 그럴 것이다. 크고 작은 수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황이나 문제를 파악하고, 결정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전달하고, 수정하고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 대화의 목적인 경우가 많다. 공감과 인정을 곁들인 경청은 럭셔리로 느껴진다.
 
그런데 경청이 과연 사치일까? 스티븐 코비는 ‘공감적 경청’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하나로 꼽았다. 경청은 그만큼 중요하고 또 노력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관계는 일방적 전달이 아닌 경청을 기본으로 한 진정한 대화를 양분으로 자라난다. 급하면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잠시 나를 내려놓고, 판단을 내려놓고, 상대의 입장에서  그가 또는 그녀가 느꼈을 감정을 느껴보자. ‘그래서, 정말  속상했겠구나’라고 해주자. 당신은 이랬어야 했다는 둥 저렇게 했어야 했다는 등의 잔소리는 저 멀리 던져버리자. 그  짧은 교감이 상대에게 큰 위로가 되고 상대와의 관계를 한 걸음 발전시키고 신뢰를 한 뼘 자라게 해 소모적인 커뮤니 케이션에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줄 것이다.
 
서두에 언급했던 임원의 예로 돌아가보자. 그 임원은 다음  세션까지 직원들과 두 번의 공감적 대화를 하기로 했다. 대화 사례를 나누며 그는 말했다. “이상하죠? 들어주기만 했는 데 직원이 인정받은 느낌이라고 했어요.”

양윤희 경영자 전문 코치는...
휴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전) 글락소 스미스클라인 홍보 임원
캐나다 맥길대학교, MBA
이화여자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이메일 : yunhee@whewcomm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