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P 아부다비총회서 INN 제도 필요성 언급

"한국에 많은 제네릭이 있으나 실제 사용률은 저조한만큼 대체조제에 대한 긍정적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

장석구 FAPA(아시아약사연맹) 부회장은 INN(국제일반명) 제도의 필요성을 '2019 FIP(세계약사연맹) 아부다비총회'에서 밝혔다.

'2019 FIP(세계약사연맹) 아부다비총회 및 세계약학학술대회'에서 한국의 INN 제도 현황과 필요성을 발표한 장석구 FAPA(아시아약사연맹) 부회장

지난 23일 오후(현지시각)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 ADNEC(아부다비 국제전시센터) A컨벤션에서 '2019 FIP(세계약사연맹)아부다비총회 및 세계약학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FIP-WHO 공동 세션이 진행됐다.

이번 세션은 의약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정책에 대한 각 나라별 동향을 논의했으며 장석구 FAPA부회장은 코리아세션에서 한국의 INN제도 현황과 필요성을 소개했다.

장 부회장은 "국내에서 많은 제네릭이 있지만 사용률은 저조한데, 그 이유는 약사가 대체의약품을 쓰려면 의사의 동의를 받아야하는 어려운 과정이 있고 의사들과 환자들의 브랜드제품 선호경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6년 의약품 유통협회 조사에 의하면 약국 재고 350억, 도매상 1650억, 총 2000억원 가량이 연간 버려지고 있다"며 "이를 근거로 대체조제 활성화와 INN 처방을 실시할 경우 약 80%인 1600억의 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약사는 대체조제 절차 간소화가 필요하고, 의사는 성분명 처방 등 대체조제를 둘러싼 긍정적인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정부가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INN의 긍정적 효과를 설명해 인식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한 만큼 정부주도로 대체조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2017 FIP서울총회부터 대한약사회는 의약품의 낭비를 줄이고 보험에서의 의약품비용 절감정책으로 INN정책을 제안한 바 있으며, 2018 FIP글래스고총회에서 세계 약사들의 공감을 형성해 선언문이 통과됐다. 

올해 2019 FIP 아부다비총회에서는 FIP-WHO공동세션의 토픽으로 INN을 정하고 한국의 현황과 경험을 설명해달라는 WHO의 요청에 의해 코리아세션이 진행됐다.

키워드

#FIP #아부다비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