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위, 18명 의결...참고인 18명도

인보사 관련자 6명이 올해 국정감사 증언대에 선다. 인공유방보형물 이슈로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도 호출됐다. 히트뉴스 보도대로 나머지 다국적제약사 4곳과 한국콜마 등은 최종 명단에서 빠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이 '2019년도 국정감사 일반증인 및 참고인 출석요구안'을 의결했다. 일반증인 18명, 참고인 18명 등 총 36명이다. 보건복지위 국감위원은 필요한 경우 증인을 추가 신청할 수도 있는만큼 국감 진행 중에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증인출석은 7일 전에서 당사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세부내용을 보면, 인보사 관련자가 6명으로 가장 많다.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와 김수정 상무, 코오롱티슈진 노문종 대표, 비아플러스 이민영 대표, 법무법인 오킴스 엄태섭 변호사, 추현승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장 등이 대상이다. 이들은 내달 7일 식약처 국감장에 호출될 예정이다.

이우석 대표는 윤소하 의원, 김광수 의원, 김승희 의원이 신청했다. 윤소하 의원은 인보사케이주 허가 및 개발 단계에서 세포 뒤바뀜을 알아 있었는지, 부당한 개입과 지시가 있었는 지 등을 확인한다.

김광수 의원은 인보사 투여 환자에 대한 향후 건강문제 및 인보사 투자자에 대한 향후 대책, 식약처와 소송문제 등을 신문한다.

김승희 의원은 인보사 사태 후속조치를 점검할 예정이다.

김수정 상무는 윤소하 의원과 김광수 의원이 불렀다. 윤소하 의원은 이우석 대표와 동일하게 연구개발 단계에서 세포 뒤바뀜을 알고 었는지와 부당한 개입과 지식가 있었는 지 등을 추궁한다.

김광수 의원도 연구개발 단계에서 세포 바뀜 인지여부. 개입 지시 등을 신문한다.

노문종 대표는 윤소하 의원이 호출했다. 질문은 역시 이우석 대표 등과 동일하다. 이민영 대표도 윤소하 의원이 부른 일반증인이다. 그는 인보사 경제성평가보고서 세부2과제 작성 대표자다. 윤소하 의원을 인보사 경제성평가 연구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와 개입 등이 있었는 지 등을 추궁하기로 했다.

엄태섭 변호사는 김승희 의원이 불렀다. 인보사 환자 대상 역학조사 기반 피해현황과 사후 후속조치 문제점을 점검한다.

추현승 단장은 윤소하 의원이 호출했다. 경제성평가 연구과정에서 부당한 지시와 개입 등이 있었는 지와 경제성평가 자료 미제출 사유 등을 확인한다.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는 최도자 의원이 증인 신청했다. 해당 보형물의 유해성에 대한 입장과 환자에 대한 안전조치, 위험경고 등이 적절히 이뤄졌는지, 기 이식환자들에 대한 보상방안이 암 발병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충분한 수준인지 등을 신문한다.

같은 날 식약처 국감장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명수 의원)과 김천두 동양생명과학원 대표(김명연 의원)도 증인으로 호출됐다.

이명수 의원은 롯데그룹 내 롯데푸드의 거래상 지위 남용행위와 식품관련 업체의 위생문제, 소비자 고발, 민원 등에 관한 문제를 제기한다.

앞서 내달 4일 복지부 국감에는 박배철 생명보험협회 소비자지원본부장, 우제준 쥴랩스코리아 상무, 이재구 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제1본부장, 김정후 KT&G NGP 개발실장, 조애리 대학강사, 조흥식 보건사회연구원장, 최인수 마크로밀 엠브레인 대표, 이경제 한의사, 김광훈 소아당뇨인협회장 등이 9명이 일반증인으로 채택됐다.

신문요지는 박배철 본부장-이재구 제1본부장 문케어와 보험 손해율, 유재준 상무-김정후 개발실장 전자단배, 조애리 강사 희귀난치성질환 애로점, 이경제 한의사 쇼 닥터 허위사실 유포, 김광훈 회장 소아당뇨 애로사항 등이다.

한편 참고인은 박종훈 고대 안암병원장, 김선웅 성형외과 전문의, 박명애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 서정욱 서울대병원 교수, 이건주 숨사랑모임 운영위원,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장윤숙 저출산고령사회위 사무처장, 주진우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장, 최대집 의사협회장, 최혁용 한의사협회장, 김광석 성형외과학회 이사장, 김재홍 유방보형물연구회 위원장, 백한자 길병원 교수, 이은경 서울대병원 교수, 김재석 한의사 겸 유튜버, 이철영 동국대 겸임교수 등 18명이 출석할 예정이다.

신문요지는 박종훈 원장 수혈정책, 김선웅 전문의 유령수술, 서정욱 교수 병리학회지 논문, 이건주 운영위원 문케어와 중증희귀질환치료제 보장성 약화, 임현택 회장 병리학회 논문, 최대집 회장 문케어와 보험 손해율, 최혁용 회장 한의학 안전성과 분업, 김광석 이사장-김재홍 위원장 인공유방보형물, 백한주 교수 인보사, 이은경 교수 황반변성질환, 김재석 한의사 쇼닥터 허위사실 유포 등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