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수요 증가 대처 차원

셀트리온이 약품위탁생산기업 론자(Lonza)와 손잡고 램시마 원료 위탁생산(CMO)에 나선다.

자체 공장이 있는 셀트리온이 위탁생산업체와 손잡은 것은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때문이다.

스위스 바젤에 본사를 둔 종합 CDMO기업 론자는 유럽·북미·아시아 지역에 세계 수준의 cGMP 생산시설을 갖춘 글로벌 CMO 기업.

셀트리온은 지난해 6월 램시마 원료의약품의 유럽·북미지역 물량을 론자 싱가포르 공장을 통해 위탁생산하는 내용의 계약을 론자와 체결한 이후 올해 1분기부터 생산시설 품질 검증을 위한 밸리데이션(Validation) 기간을 거쳐 싱가포르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를 신청했다.

두 회사는 유럽에 이어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도 추진해 유럽과 북미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이 론자와 손잡은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원활한 물량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뛰어난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춘 론자의 안정적인 생산능력이 글로벌 공급 능력을 확장하고 대량 생산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때문이다.

셀트리온도 인천 송도에 위치한 1·2공장에서 연간 19만리터 규모의 원료의약품(DS, Drug Substance)을 생산하고 있으나 공급처 다변화와 늘어나는 바이오시밀러 수요에 대비하려면 원료의약품 위탁생산 파트너가 필요했던 것이다.

또 램시마 후속 제품이 나오는 경우에도 미국 론칭 등 글로벌 수요 증대에 신속대응하겠다는 포석도 깔려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