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대책 마련… '회원들에 사안 안내', "제보 상당량 증가"
부천시약 김우산 약사 "접수할 수록, 불량률 감소… 제약 품질 · 생산도 긍정"

"약국이 귀찮아서 불량의약품을 단순 교체하는 정도로 대응하면, 추후 또 다른 불량약이 나올 수 있다. 약사는 양질의 의약품을 준비해야 한다고 약사윤리강령에 나오듯, 불량약 신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 · 국민들이 안전한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는 '큰 이익'을 보게 될 것이다." 

서울시약사회에 소속된 한 약국위원은 지난 28일 기자에게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은 "불량의약품은 애초에 발생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며 "제약사와 약국의 손실보다 우선 피해를 보는 것은 소비자"라고 했다. 불량약 신고 활성화는 "양질의 의약품을 준비해야 한다"는 약사의 의무와도 관련이 있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 약국에서 끊임없이 이어지는 불량약을 효율적으로 관리 · 개선을 위해 약사회 차원의 불량약 신고센터를 마련하는 지역약사회의 행보가 주목된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달 16일 불량약 유통 근절을 위해 운영 중이던 불량의약품신고센터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신고 홍보를 강화하고, 회원약국이 신고할 때 포상을 지급하는 등 자발적인 참여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불량약에 대한 신고범위(일반·전문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는 파손, 변색, 이물질 혼입, 수량 과부족, 성상 이상, 용기 불량, 코팅 불량, 라벨 미부착, 표시 기재 위반, 시럽 이상, 보존제 파손, 유사 포장 개선 등이다.

특히 서울시약은 불량약 신고 내용을 제약사별로 데이터화해서 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변수현 서울시약 약국위원장 · 불량의약품신고센터장은 히트뉴스와의 통화에서 "개별적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개선되지 않은 채, 불량의약품은 계속 발생하는 추이가 이어졌다. 사례를 수합해 통계로 내지 않으면 어느 제약사에서 얼만큼의 불량약이 나오는지 알 수 없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변 센터장은 "데이터화가 중요하다. 회원들의 신고 · 접수에 따라 서울시약은 취합 · 분류 등을 통해 특정 제약사의 품목이 불량 사례가 잦다고 물어볼 수 있는 등 제약사에 더 좋은 의약품을 개발 ·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긍정적 작용이 있다"고 내다봤다. 신고방법은 서울시약 홈페이지(www.spa.or.kr) - 로그인 - 약사회게시판 - '부정불량의약품신고'란을 이용하거나, 홈페이지 공지사항 281번 '불량의약품 신고서식'을 다운받아 팩스(02-586-0435)로 전송할 수 있다.

서울시약은 이달 3일 약국위원회의를 열어 접수된 신고건을 의약품의 유통·배송 중에 발생한 단순 파손건과 제조공정상의 불량건으로 분류하고 처리 방안을 논의했다.

단순 파손의 경우 유통·배송 중 의약품의 파손 방지를 위한 완충제 보강, 포장용기 개선 등을 제약사에 요청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물질 혼입, 코팅 불량 등의 제조공정상 불량은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한편, 심각한 위해성이 있다고 판단이 되는 불량건은 식약처에 민원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센터는 지난 22일 일선 약국에서 의약품 용기를 개봉하던 중 소리와 함께 알약이 튀어나온 돌발 사안을 접수받아 이를 전 회원들에게 안내했다. 약 용기가 팽창했기 때문. 사안을 알게 된 약국가는 서울시약 사무국에 신고 접수를 했고, 현재까지 총 7곳의 약국이 같은 현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약의 한 관계자는 "활성화 차원에서 포상 등을 안내했더니 과거보다 상당량의 불량약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며 "현재 구체적 사례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데이터를 축적하며 같은 약의 불량약 사례가 여러 차례 접수됐다면 이를 심도있게 들여다봐야 하고, 이를 제약사에 요구하는 것이 서울시약 불량약센터가 해야할 일"이라고 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제약사와 약국가에게 윈윈"이라며 "제약사는 약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 약국은 약사회 접수를 통해 시간 소요 부분이 줄어들어 좋다"고 했다.

이 가운데, 분회 차원에서 대응 체계를 갖춰 불량약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사례도 확인됐다.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제약사들이 개선대책을 강구하고 조치에 나서자 불량률이 감소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는 결과를 주목할 수 있었다.

부천시약사회 불량의약품신고센터는 지난 2016년 10월 처음 만들어져 회원 약사들에게 신고받은 불량의약품에 대한 사항을 관련 제약사에게 공문으로 보내고, 신고 약국에 대한 보상과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해왔다. 시행 4년 차를 맞이한 현재, 누적 240여건이 넘는 불량약 사례가 접수됐다. 

센터를 이끌고 있는 김우산 약사는 히트뉴스와의 통화에서 "약국 개인적 해결에 제약사가 미온적인 대응을 보인 경우도 있었다. 그런데 약사회 차원에서 공문을 보내고 대안을 요구하니 제약사의 대처가 적극적이었다. 식약처 등의 신고가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으로 보였다"고 했다.

적극적인 대응을 펼친 한 제약사는 PM이 직접 해당 약국을 찾아, 제품을 수거하며 보고서를 통해 약국과 약사회를 찾아 설명한 경우도 있었다. 

김 약사는 "약국 입장에서는 교품만으로 개인적으로 충족될 경우가 있을 것"이라며 "약사회 차원에서는 재발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약사는 원인 파악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받으니 자세한 조사를 통해 신뢰할 보고서를 보낸다"고 했다. 따라서 제약사가 두 번 실수 하지 않을 부분을 약국이 제보하는 것과 같다는 의미다. 의견을 개진해 의약품의 제조공정이나 포장 등을 바꾸게 된 사례도 있다.

김 약사는 "시네츄라시럽15ml은 누액 불량이 지속 신고되면서, 센터 측의 신고 접수로 제약사가 원인 조사 후 공정 상 문제점이 있는 것을 확인, 개선했다"며 "무엇보다 불량약 신고를 하면 할 수록 불량률이 서서히 줄어들었다. 이는 제약사에게도 긍정적인 것"이라고 했다.

부천시약사회 불량약신고센터는 약국위원회 소속 4명의 약사가 참여 중이다. 약사회 홈페이지 신고센터란을 통해 신고 접수되면 관련 내용에 대한 공문을 만들어 제약사에 보내고, 이를 피드백 받는 구조다.

김 약사는 "네 명이 모두 신고·접수, 공문 작성, 제약사 연락, 내용 전달 등의 역할을 했다. 사항 전달이 늦었던 경우에도 불만을 갖지 않고 기다려주시던 회원분들에게도 감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약사는 분회 차원의 사례가 대한약사회에 제도로서 전파 · 정착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약사는 "대한약사회와 시도약사회 등 운영을 하는 곳은 많지만 이에 비해 신고 접수율은 현저히 낮다. 불량약 신고 센터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약사님들도 많았다"며 "향후 대한약사회가 불량약 신고 체계 확립, 대응 방안 등을 준비해 통합 · 운영 등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