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호 교수, 완전관해 달성 여부 따라 선택지 제시

조기 유방암 수술 전 보조요법 표적항암제 맞춤치료 옵션이 늘어나 진료 전략을 세우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바로 퍼제타-허셉틴 병용요법과 캐싸일라 단독요법이 치료옵션이다. 특히 퍼제타(퍼투주맙)는 HER2 양성 환자의 수술 전 보조요법에 선별급여를 적용받게 돼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한층 낮아졌다. 

정재호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21일 한국로슈 미디어세션에서 ‘HER2 양성 조기 유방암 치료의 최신지견’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재호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21일 한국로슈 미디어세션에서 ‘HER2 양성 조기 유방암 치료의 최신지견’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 교수는 “최근 퍼제타 등의 선별급여 적용으로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병리학적으로 완전관해를 달성할 수 있는 약제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며 “퍼제타와 허셉틴 병용투여를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 활용했을 때, 임상결과 pCR은 45.8%까지 나타났다”고 했다.

다른 암종과 달리 조기 유방암은 수술 전 보조요법이 수술의 성패와 수술 이후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HER2 유방암은 수술 전부터 표적항암제를 이용해 수술 전 선행화학요법이 가능하며, 환자의 예후에 따라 치료 전략을 세우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로슈는 허셉틴(트라스투주맙)을 시작으로, 캐싸일라(트라스투주맙 엠탄신), 퍼제타(퍼투주맙) 등 유방암 치료에서 다양한 치료제를 내놓았다.

정 교수는 APHINITY 임상결과를 인용하며, 조기 유방암 환자에게 나타난 허셉틴과 퍼제타 병용요법의 우수한 치료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HER2 양성 조기 유방암 환자 4805명을 대상으로 허셉틴-퍼제타 병용과 허셉틴 단독요법을 비교한 결과 병용요법이 침습성 질환 위험을 약 19%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술 전 보조요법에서 pCR이 나타나지 않고, 수술 후에도 조직에서 2cm를 초과하는 종양이 발견될 경우에는 캐싸일라 단독요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KATHERINE 임상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이 같은 치료 전략을 소개했다. 그는 캐싸일라 투여군의 3년 무침습질병생존율(iDFFS)은 88.3%로 대조군 77.0%와 비교해 11.3%의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고 했다.

종합하면, 수술 전 보조요법과 수술 후 pCR 달성 여부, 종양 크기 등을 고려해 허셉틴과 퍼제타 병용 또는 캐싸일라 단독 요법을 선택할 수 있는 등 조기 유방암 치료에 확실한 옵션이 더 생기게 됐다. 그는 “양쪽 유방에 종양의 '서브 타입'이 다른 경우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의 '서브 타입'에 따른 맞춤 치료 전략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