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장관 "공급처 다변화 기반 마련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일본이 다행스럽게 수출규제 대상에 의약품을 넣지 않았다. 특히 백신은 인도주의적인 부분이어서 (이번 무역전쟁으로)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도 공공위생이나 감염병원에 대한 공동대응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박 장관은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의 현안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 백신 중 1개 업체가 100% 점유하는 경우가 있고, 1개사가 50% 이상을 차지하는 품목도 15개였다"고 했다. 이어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대상 17개 중 4개는 100% 독점이었다. 특히 전량 수입하는 일부 백신 중 거의 90%를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도 있다. 일본이 규제하면 국민건강에 치명타"라며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백신 자급화와 안정적 공급은 2년전부터 각별히 신경쓰면서 대비하고 있다. 백신독점 문제를 공정위에 고발 조치한 것도 이 일환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기업 독점 공급 막기 위해 제2, 제3의 공급처를 이미 확보했다"고 했다.

이어 "BCG 백신도 일본 수급이 어려웠을때 곧장 덴마크서 수입선을 바꿨다. 이렇게 공급처를 다변화해서 크게 우려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했다.

박 장관은 또 "(백신 자급화를 위한)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예산이 확보돼 있다. 백신 1개를 개발하는데 적어도 10년이 소요된다. 물리적으로 2029년은 돼야 자급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의미다. 국가필수예뱅백신 자급화라는 목표를 가자고 차근차근 사업을 추진하면서 그 전에는 물량확보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일본이 다행스럽게 수출 규제대상에 의약품은 넣지 않았다. 백신은 인도주의적인 영역이다. 이 부분(일본의 백신 수출제한)은 우려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공공위생과 백신에 대해서는 공동대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한다. 크게 문제는 안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공동 대처한다고 했지만 확신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좀 더 백신 국산화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공공백신개발센터가 이미 착공에 들어갔고, 민간기업에도 백신 자급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여러 차례 회의를 했는데 정부가 다 할 수 없으니까 같이 개발하자고 제안했다. 국산회에 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